[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IBK기업은행과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위탁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해 신속한 자금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31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IBK기업은행과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지역신보)의 위임을 받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하 신보중앙회)는 초저금리특별대출 간편 보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현재 지역신보에 수행하고 있는 보증상담부터 보증심사 및 보증서 발급에 이르기까지 모든 보증업무를 기업은행에 위탁하기 위한 것이다.

고객은 기업은행만을 방문해 보증과 대출을 모두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과거 은행과 지역신보를 모두 방문해야 하는 것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자금 공급이 가능케됐다.

이를 통해 최근 문제된 지역신보 보증공급의 지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과 신보중앙회(16개 지역신보 위임)의 주요 업무협약은 △(지원 규모) 기업은행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기반으로, 2조 8500억원 규모 자금 공급 △(2-Track 운용) 기존과 같은 내용의 지역신보의 직접 보증과 기업은행의 위탁보증을 동시 운영 △(보증 조건) 보증비율 100%, 보증료율 0.6%(1년 초과시 0.9% 적용)재보증비율 60%, 재보증료율 0.4%(1년 초과시 0.9%) △(여신 금리) 최초 3년간 기준금리(KORIBOR 1년물) 적용(단 하한선 1.5%) △(대출 기간) 대출기간은 1년이나 기한 연장으로 최장 8년 가능 △(대출 한도) 최대 3000만원 △(신용등급) 신용등급 1~6등급 등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기업은행과 지역신보 간 협약은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쏠려 있던 자금 수요를 분담하고 보다 빠른 자금지원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자금을 구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많은 소상공인들이 제 때에 자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