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50만~55만 가구 대상 … 빠른 시일내 지급”

▲ 이시종 충북지사가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e-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긴급 재난지원금의 재원 방안, 지원 대상 등을 설명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31일 정부가 '소득하위 70%'를 대상으로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충북형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마련한 추가경정예산을 정부안으로 통합 대체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e-브리핑을 통해 "도의회가 추경예산을 의결(30일)하면서 '정부 차원의 긴급 재난지원금 지원이 확정되면 정부안에 연계 조정해 집행한다'는 부대 의견을 담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충북도는 도내 11개 시·군과 5대 5로 부담하는 총 1055억원 규모의 긴급 재난지원금(가구당 40만∼60만원) 지급을 결정했고, 도의회는 전날 2차 추경안을 의결했다.

이 지사는 "정부안과 충북도 추경예산이 각각 중복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도 추경예산은 정부안으로 통합 대체되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지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의 추경예산은 정부의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에 필요한 지자체 부담액으로 전환된다.

지자체의 예산 부담 비율은 20%로 도와 11개 시·군 부담액은 당초 추경예산과 비슷한 1000억원 수준이며 도내 50만∼55만 가구가 지원 대상이다.

충북도는 정부 및 도의회에서 결정한 긴급 재난지원금과는 별도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저소득 소상공인, 정부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특정계층에 대한 특별지원도 검토하고 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