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활동비지원 등 예산 42억여원 증대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최근 의결된 ‘코로나 추경’이 대전지역 문화예술계의 위기를 극복할 마중물이 될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문화예술계는 추경안 의결에 환영을 표하는 동시에 공정하고 신속한 집행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27일부터 이틀간 제249회 임시회를 열고 대전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분야 예산은 42여 억원 증대됐다. 문화예술분야 추경안은 지역 예술인의 코로나 피해 회복과 현안 해결에 중점을 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전체 증대액수의 81%에 달하는 34억원이 신규사업으로 꾸려졌다.

세부적으로는 △예술인활동비지원 14억원 △대전시립미술관 소장품 인터랙티브 플랫폼 구축사업 10억원 △이응노미술관 미디어파사드 8억원 △예술인복지지원사업 2억원 등이다.

이 가운데 ‘예술인활동비지원’은 지역 예술가들의 창작활동 독려에 중점을 뒀다. 코로나 사태로 수입원이 막힌 예술인들의 숨통을 터 창작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예술인복지지원사업’은 예술인 법률·심리상담, 신문고 운영, 의료비 지원 등으로 추진된다.

‘대전시립미술관 소장품 인터랙티브 플랫폼 구축사업’, ‘이응노미술관 미디어파사드’ 등은 신(新) 콘텐츠 도입과 예술계 일자리 창출을 꾀했다.

이외에도 시민들의 문화행사 참여를 유도하는 ‘통합문화이용권사업’, 공연시장 회복을 위한 ‘상설공연지원사업’ 등도 추경안에 이름을 올렸다.

시 관계자는 “문화예술인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자 했다”며 “관련 자료를 철저히 준비해 문화예술분야는 단 1원도 삭감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역 문화예술계는 신속한 집행을 촉구하고 있다.

박홍준 한국예총 대전연합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지역 문화예술계는 사실상 마비상태였다. (추경안 의결은) 가뭄에 내린 단비와도 같다”며 “긴급한 상황인 만큼 공정하고 신속한 집행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대부분의 사업이 등록예술인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지역에는 단체에 등록하지 못한 예술인도 많다”면서 “지역 예술인을 포괄할 수 있는 정책도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