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 충청권공약 비슷비슷, 혁신도시·세종의사당 등 내세워
충북1번만  방사광-국가철도 차이, 거의 지자체 제시한 현안 담아
코로나 탓 쟁점화X…‘프레임전쟁’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4·15총선을 1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여야 모두 ‘충청권 공약’을 내걸면서 중원 잡기에 나섰다.

하지만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등으로 선거 이슈들의 쟁점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탓에, 정당별 공약이 차별성 없이 기존 지역 현안을 나열한 수준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같은 현안을 두고 다른 전략으로 다루는 ‘프레임 대결’이 이번 충청권 총선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3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통합당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정책 공약집 ‘내 삶을 디자인하다’를 발표하고 충청권 지역 공약을 포함시켰다.

공약집을 살펴보면 통합당은 △대전지역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에 따른 원도심 경제 활성화 △세종지역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충북지역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충남지역 충남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등을 전면 배치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3일 발간한 21대 총선 정책 공약집에서 대전·충남지역은 혁신도시 지정 추진, 세종지역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북지역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건립을 각각 ‘1번 지역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충북지역을 제외한 대전·세종·충남지역 여·야 모두 큰 틀에서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셈이다.

지역구별 읍·면·동 단위의 디테일한 부분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거대 양당 모두 같은 키워드를 공약으로 채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나마 1번 공약에 차이점을 나타낸 충북지역도 순서만 바뀌었을 뿐, 양당 모두 같은 내용을 2~3번에 함께 포함시켰다. 지역 정가에서는 지자체에서 제시한 지역 현안을 공약으로 담아내면서 비슷한 양상을 띌 수 있다는 입장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자체가 지역 현안을 담은 공약을 후보자들에게 제시하고, 당선된 국회의원이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으로 큰 틀에서의 공약은 모두 비슷한 모습을 띄고 있는 것”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겹치면서 지역 현안의 쟁점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점도 한 몫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같은 현안을 두고 다른 전략으로 접근하는 ‘프레임 대결’이 이번 총선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내다봤다.

사실상 비슷한 공약이 나올 수밖에 없는 충청권에서 정책 대결만으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로 민주당 후보들은 '촛불혁명을 완성시킬 여당'이라는 점을 특히 강조하고, 통합당에서는 '문재인 정부 심판론'을 공통적인 메시지로 방점을 찍고 있다.

지역 정가 한 인사는 “지난 총선때보다 프레임 대결이 더욱 치열해 질 것”며 “같은 현안을 두고 완성시킬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맞대결 구도의 상대 진영 후보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 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