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온도 측정… 겉옷·커피 온도에 반응해 정확도 떨어져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공공기관들이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의심자의 출입을 차단키 위해 한 대당 수백만원에 달하는 열화상카메라를 구입해 설치하고 있지만, 실효성에 물음표가 찍히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또다른 대안책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마땅한 대안이 없어 난감한 상황이다.

30일 대전 5개 자치구에 따르면 현재 자치구별 열화상카메라 도입대수는 △동구 22대 △중구 2대 △서구 26대 △유성구 2대 △대덕구 1대다.

대덕구는 앞으로 민원인이 많은 동센터에 열화상카메라 2개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한 대당 약 600만원을 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자치구별로 열화상카메라 구입에만 최대 1억 5600여만원을 지출한 셈이다.

이같은 상황은 자치구뿐만 아니라 다른 공공기관들도 마찬가지다.

다만 적지 않은 예산이 투입되는데도 불구, 열화상 카메라 실효성에 대해선 의문이 나오는 상태다.

열화상카메라가 물체의 표면 온도를 재기 때문에 사람의 체온보다는 겉옷 표면의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이다.

찬바람을 쐬고 들어오거나 제대로 정지해 온도를 잰 후 지나가지 않으면 정확한 온도측정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치구들이 쌀쌀한 아침·저녁이면 34도로 기준 온도를 낮추고, 따뜻한 낮 시간이면 기준 온도를 높이는 등 날씨에 따라 다르게 기준을 책정하고 있다.

사람의 체온보다는 겉옷 표면의 온도차를 고려하는 듯한 운영상황에 코로나의 감염 증상인 미열을 잡아내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여기에 따뜻한 커피라도 들고 있으면 울리기 때문에 열화상 카메라를 지키는 직원들은 “그냥 지나가라”고 안내하는 상황도 연출되는 중이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열화상카메라가 표면온도를 재는 것이기 때문에 옷을 입고 있거나 찬바람을 쐬고 들어오면 온도측정이 정확하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열화상카메라가 있다고 하더라도 감염의심자를 안전하게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개개인의 체온을 재는 등 추가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 열화상 카메라 제조업체 관계자는 “에어컨 냉매 업체 등에서 바닥 온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제품”이라며 “설비업자들이 사용하는 산업용 장비이기 때문에 체온 측정에 대한 정확한 인증 여부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치구 또한 해당제품의 낮은 실효성에 대해서 인지하고는 있지만 코로나 확산 예방을 위한 최대한의 방법이었다는 입장이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워낙 국가적인 재난상황이었기 때문에 구에서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예방을 하자는 차원이었다”며 “코로나 감염의심자들을 정확히 걸러내기 위해 또 다른 방안들을 찾아보고 알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