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사회적 거리두기’ 일상화 되며
대규모 유세 사실상 불가능해져, 사태 진정 전 해법 난망… 속앓이만

사진 =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사진 =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1대 총선 후보자들의 공식 선거운동이 이번주부터 시작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과 ‘선거운동원 확보’에 비상이 걸리면서 충청권 후보 선거 캠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 변수에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부심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후보자들은 내달 2일부터 14일까지 13일간 공식 선거운동에 나설 수 있다. 공직선거법이나 다른 법률에서 제한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누구나 유세차를 동원할 수 있고 읍·면·동마다 벽보와 현수막도 걸 수 있는 등 보다 자유로운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번 총선은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코로나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대규모 유세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여야는 앞서 국회 본회의에서 총선과 관련해 대면 접촉 선거운동은 자제하고, 온라인 선거운동을 활성화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와 종결을 위한 결의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이에 각 정당들도 과거처럼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유세를 최소화하는 대신, 후보자 개인의 SNS나 유튜브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앞두고 '전대미문'의 선거 분위기에 지역 정가는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한 후보 캠프 관계자는 30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공식 선거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유세차량 선거운동은 실질적으로 대규모 인원이 동원되는 세 과시가 동반돼야 하는데, 요즘 시국엔 그러다 욕만 먹을 수 밖에 없어 선거전략 마련에 고심이 깊다”며 “선거 전략은 코로나로 다 막혀있는 상황”이라고 푸념했다.

이런 분위기 탓에 거리 유세를 준비하는 다른 총선 후보들은 선거운동원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이 선거운동원을 꺼리면서다. 총선 후보는 지역구 읍·면·동 수의 3배수에 5를 더한 수 이내에서 선거운동원을 둘 수 있다. 대전에서는 선거구별로 20∼56명을 둘 수 있고 충남 서산·태안(120명), 논산·계룡·금산(150명), 공주·부여·청양(215명) 등은 상대적으로 많은 선거운동원을 고용할 수 있다. 세종갑과 세종을은 각각 50명과 55명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으로 많은 시민이 야외활동을 꺼리면서 캠프마다 선거운동원을 구하는 게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충청권의 한 캠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으로 선거 운동이 '조용한 선거·창의적 유세'를 기치로 진행되고 있지만 선거운동원도, 유세차량도 없는 선거유세가 얼마만큼 효과를 거둘지 미지수라 불안한 상태”라며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지 않는 한 결코 해결될 수 없는 문제라 난감하다”고 푸념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