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해외서 들어오는 입국자들은 2주간 격리 조치에 들어간다. 출발지 국적이나 체류기간에 관계없이 모두가 대상이다. 국내 코로나 확산 세는 다소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해외 입국자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하자 내린 결단이다. 특히 유럽과 미주지역서 확진자가 급증해 더 이상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앞으로 해외입국자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코로나 확산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충청권도 해외 입국자들의 코로나 확진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주말엔 대전세종 충북 충남지역에서 유럽과 미국에서 들어온 내국인들의 확진 판정이 이어졌다. 공항 입국과정에서는 증상이 없다가 지역으로 이동 후 발병 사례가 많아 지역전파의 새로운 불씨가 되지 않을까 큰 걱정이다. 때 맞춰 지자체들은 강도 높은 차단책을 내놓고 있다. 대전시는 해외서 입국하는 무증상자 모두를 임시격리시설로 이동해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충북도 지난주부터 유럽서 입국한 사람들을 파악해 2주간 자가 격리 조치하고 진단검사를 받도록 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8일 확진자 105명 중 해외유입 관련 확진자가 41명으로 전체 39%를 차지했다. 지금까지 해외 입국 확진자는 412명으로 공항검역소 확인이 189명, 입국 후 지역에서 확인된 사례는 223명이다. 특히 3월부터는 유럽과 미국에서 입국한 코로나 확진자가 주를 이루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상황을 고려할 때 해외유입 차단 대책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우한교민을 전세기로 데려오던 신속한 조치와 비교하면 느슨하고 무뎌진 느낌이 든다.

자가 격리를 무시하고 제주도 여행 후 확정판정을 받은 미국 발(發) 유학생 모녀가 호된 비판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1억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많은 국민은 경종을 울려야 한다며 동조하는 분위기다. 해외 입국자가 자가격리를 안지키면 강제하기 어렵다. 자발적 협조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지금이야말로 지역감염을 차단하고 해외 역유입도 막아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