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28명중 10명 전과기록 보유…세종 10명중 4·충남 44명중 13명
음주·무면허 운전 등 가장 많아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4·15 총선에서 충청권(대전·세종·충남)에 출마하는 후보자 3명 중 1명은 법률상 처벌 전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지역에 국회의원 후보로 등록한 총 82명의 후보 중 약 33%인 27명이 전과가 있었다.

지역별로는 대전지역은 총 28명의 후보 중 10명이, 세종지역은 총 10명의 후보 중 4명이, 충남지역은 총 44명 중 13명의 후보가 법률상 처벌 전력이 있다고 자진 신고했다.

유형으로는 음주·무면허 운전 등 도로교통법 위반이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벌금 외에 징역형의 집행유예 형을 받을 후보자도 있었으며 음주측정거부로 처벌받은 경우도 있었다.

대학시절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죄,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국가보안법 위반죄 등으로 실형을 받은 후보들도 다수 있었다.

전국적으로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총선후보 중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후보자가 50여명에 육박해 다른 범죄 이력 보다 유독 높았다. 우리 사회가 얼마나 음주운전에 관대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란 평가다.

군소정당 출마자 중에는 살인이나 성매매 등 사회적으로 크게 지탄받을 죄명의 후보들도 존재했다. 지역구 후보들 중 최다 전과자는 10범으로, 주로 민주노총 시절 집회, 시위과정에서 생긴 전과들이었으며, 비례대표 후보중에선 전과 17범도 있었다. 공직선거법상 벌금 100만원 미만 범죄는 선관위에 제출하는 범죄 경력 증명서류에 표시되지 않는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