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을 두고 "북한 소행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현충탑 헌화·분향 도중 '천안함 46용사' 중 한 명인 고(故) 민평기 상사의 모친 윤청자 여사와의 대화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 등 서해에서 발생한 남북 간 무력충돌에서 희생된 55용사를 기리는 날로, 문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게(천안함 폭침) 북한 소행인가, 누구 소행인가 말씀 좀 해주세요'라는 윤 여사의 말에 북한의 소행이라는 것이 정부 입장임을 확인하면서 "정부의 공식 입장에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지난해 3월 대변인 정례브리핑에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서는 명백한 북한의 도발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천안함 폭침을 두고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의 입장을 직접 언급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어서 주목된다.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문 대통령이 이런 언급을 삼가온 것이 다분히 남북 관계를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다만 문 대통령은 대통령에 취임하기 전인 2015년 3월에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시절 강화도 해병대 부대를 방문해 천안함 폭침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천안함 폭침 때 북한 잠수정이 감쪽 같이 몰래 침투해 천안함을 타격한 후 북한으로 도주했다"고 말했다.

기념식 뒤 문 대통령 부부는 '서해수호 55용사'에 대한 최고의 예우를 표현하기 위해 묘역 전역을 돌며 개별 참배와 헌화를 했다.
개별 참배와 헌화는 제2연평해전 묘역을 시작으로 연평도 포격 도발 묘역, 천안함 묘역 순으로 약 45분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비석을 하나씩 만지며 추모를 했고, 동행한 유족들을 향해 고개를 숙이거나 때로는 어깨를 만지며 위로의 말을 건넸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