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기본계획 확정
대전·세종·충남 초광역형
충남대, 복수형 사업 준비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1080억원이 투입되는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 계획이 확정되면서 충청권 지자체와 대학들이 사업 유치전에 본격 돌입한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역발전의 원동력을 구축하고 핵심분야를 발굴하는 ‘지방자치단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지원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지역혁신 사업은 지자체·대학·고교·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꾸려 지역의 교육·취업 등 전반적인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정부지원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총 108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지원 대상은 수도권을 제외한 3개 지역의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며 단일형(1개 광역시 또는 도단위)과 복수형(인근 광역시도 또는 광역시 통합)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월 사업의 개괄적인 계획을 발표한 다음 권역별 간담회로 지자체장·대학 총장 등의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현재 충청권에선 충남대가 대전·세종·충남을 초광역형으로 묶어 복수형 사업 유치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충청권 간담회가 충남 공주대에서 열렸으며 협업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부분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추가로 충북을 포함해 범 충청권으로 묶는 방안도 논의 중에 있다.

사업 신청 예비 접수는 내달 27일에 마감된다. 사업계획서 제출은 6월 5일까지고, 7월에 선정평가가 이뤄진 다음 선정 결과가 확정된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