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사업 공약 내놓고 있지만
일보 전진된 구체적 내용 결여
지역발전 위한 신선한 공약 아쉬움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1대 총선에서 충청권 정책공약 대결이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놓은 충청권 핵심 공약은 기존 지역 현안을 나열했을 뿐 집권 여당에 걸맞은 참신하고 책임있는 공약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다.

예비후보자들 역시 공천 결과에 따른 내부 갈등과 분란에 휩싸여 이제서야 정책·공약에 대한 고민에 들어갔거나, 실현 가능성에 대한 검토도 없는 장밋빛 '공약'이 대부분이다.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26일을 기점으로 정확히 총선이 2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이처럼 구체성이 결여된 베끼기 공약과 유세용 공약만 난무하면서 국민이 무엇을 보고 투표를 하라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애당초 선거구 획정과 후보자 확정이 늦어지다 보니 각 당과 후보자들이 선거구 현안을 제대로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데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우선 민주당은 최근 내놓은 총선 정책 공약집에 충청권 공동 공약으로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개최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완성,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을 내세웠다. 미래통합당은 대전의 경우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원도심 개발을 핵심으로 한 공약 발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 공약으로 채택되면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호기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공약 대부분이 대전시와 충남도가 중점 추진하는 사업들로 집권 여당으로서는 구체성이 결여돼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전과 충남지역 공약들 모두 양 지자체가 누차 강조해 온 사안들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충청권 자당 출신 단체장들과 정책공조를 위한 공약이라 할 수 있으나, 정치권 차원의 지역발전을 위한 신선한 공약이 아쉽다는 분석이다.

집권 여당으로선 ‘일보 진전된 구체적 내용’이 포함됐어야 했다는 주장이다. 한 지역 정가 인사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은 재탕·삼탕에 그치는 수준으로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신뢰를 얻기 힘든 공약”이라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의지만 표현했을 뿐 구체적 방향성이나 전략 마련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상황이 이렇다고 해서 국민들이 투표를 포기할 수는 없다. 오히려 최악의 국회 탄생을 막아야 하는 무거운 책무를 떠안은 상태다. 누구를 선택해야 하는지 유권자들의 고민이 더욱 커지고 있는 지점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금부터라도 국가를 걱정하고 국민을 위하는 정당과 후보자를 찾아봐야 한다”며 “보다 나은 정책과 포부를 내놓고 지역 발전을 책임질 올바른 인물을 가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