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코레일, 개발사업 재시동…원도심 활성화 시발점 기대
코레일 의지·역할 중요 강조…주거용지 용적률 상향 “긍정”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 원도심 인근 상인들이 대전역세권개발 사업 4차공모가 원도심 활성화의 시발점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와 코레일은 오는 31일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4차 공모에 돌입한다.

상인들은 다시 시동이 걸린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동서격차 극복의 기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황순 중앙시장활성화구역상인회장은 "1990년 초반에 둔산동 신시가지가 개발되고 시청, 경찰서, 세무서 등 공공기관이 둔산동으로 이전하면서 동구와 중구 등 원도심 공동화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다”며 “원도심 활성화란 기본 목표에 따라 대전 역세권을 중심으로 혁신도시라는 기틀이 잡히고 이번 공모마저 성공적으로 추진 된다면 유동 인구가 증가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도 머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상인들은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이 민간 사업자를 찾기 위해서는 코레일이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태호 은행동상점가상인회 회장은 "대전역세권개발의 민자유치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코레일의 의지와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며 “4차 공모가 또 실패한다면 대전역의 가치와 대전의 도시경쟁력은 물론 대전의 동서 균형발전과 원도심 활성화의 악영향으로 이어져 국내 철도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코레일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사업자의 유치를 위해 코레일에서 민간기업에게 혜택을 제공해 줄 것을 요구했다.

용지를 소유한 코레일이 사업자에 용지를 장기 임대 방식으로 빌려주고 사업이 수익성을 확보할 때까지 임대료를 유예해 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 회장은 “대전역세권개발 4차공모가 성사되려면 땅을 가진 코레일이 용지를 민간 사업자에 장기 임대해 사업자 초기 부담을 줄이며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코레일에서 이런 획기적인 계획을 제시해 줘야 4차에 민간 사업자가 입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번 공모도 또 무산된다면 시민은 코레일 본사가 대전역에 있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왜 있는지 궁금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3차 공모에 이르기까지 업체(기업)가 없었던 만큼 주거용지 용적률 상향에 대해서도 상인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장수현 은행동대흥동상점가 상인회장은 “민간 사업자들이 상업시설만으로는 수익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거면적 비율 조정을 통해 주거면적의 확대를 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와 코레일에서 주상복합 등 주거용지 확장 구상 등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계획 변경은 원도심 활성화, 동서 균형발전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사업으로 개발계획 변경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