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지역에 특색있는 다양한 녹색인프라 구성을 위해 금년도 27억원을 집중 투입한다고 밝혔다. 군은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홍북읍 생활폐기물 처리장 내에 미세먼지 차단숲을 올해 상반기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차단숲은 총 2㏊ 규모로 촘촘한 녹지축 구축을 위해 1㏊당 1800본의 교관목을 다열 복충구조로 설계해 띠녹지 형태의 혼효림으로 조성된다.

수종은 소나무, 편백나무, 메타 쎄콰이어, 단풍나무, 사철나무, 배롱나무, 이팝나무이며 군은 전면부에는 시각적 개방성을 강화하고 주변 녹지를 활용하는 전략으로 지역 환경개선 효과도 노린다.

군은 또 올해 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6년부터 홍북읍 용봉산 일원에 조성중인 무장애 숲길 2.2㎞ 전구간을 상반기 중 개통할 예정이다.

올해 군은 2.2㎞중 잔여 구간인 0.5㎞에 대해 숲길개설, 목재 테크, 안전난간 설치를 통해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기조성 구간 1.7㎞에 대한 사면보호시설, 보행매트 설치 등을 계획중이다. 이 사업은 계단이 없는 낮은 경사도 숲길 조성을 통해 장애인, 노약자 등 보행약자들의 산행 편의를 도모하는 공익적 사업이다. 이번에 개통되는 구간은 내포신도시 경관녹지2호~예산군계 1.0㎞와 구도지사관사~구룡대 매표소구간 1.2㎞ 구간이다.

아울러 군은 군내 산림 중 우량 소나무 보존 가치가 있는 홍동면 신기리외 3개소 일원에 우량 소나무 산림보전 및 생육관리를 위한 향토숲 조성사업으로 4000만원, 광천고·홍동중학교 내에 친환경 학습공간 조성을 위한 명상숲 조성사업을 위해 1억 2000만원의 사업비를 각각 편성했다.

이 밖에도 군은 관내 임야 113㏊의 면적에 경제수 등을 식재하는 조림사업으로 10억원, 늘 푸른 섬 ‘죽도’에 2㏊ 규모의 조림을 위해 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군 관계자는 “지역 특화형 조림 사업 등 지역 내 녹색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군민들의 숲세권 및 산림복지 체감도를 지속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