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침…충청권 학교들 보유량 ‘하루치’
교육청도 확보 나섰지만 역부족…정부 나서야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방역물품 중 가장 기본인 ‘마스크’가 전국 유·초·중·고 교들의 개학 날인 내달 6일까지 확보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 우려가 좀처럼 가시지 않은 채 일선 학교에선 방역물품 수급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23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번주 내 전국 초중고교의 생활수칙 등이 담긴 학교방역 가이드라인과 개학 후 학교 안전관리지침 등을 배포한다.

교실에선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는 등 개학 이후 학교 내 감염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생활 수칙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지침들은 학교 내 감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개학 시기까지 과연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확보 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이미 교육계 안팎에서는 밀접 접촉이 불가피한 학교생활을 감안한다면, 방역물품이 확보되지 않은 현 상황에선 추가 개학연기를 하고 이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충청권 학교들의 마스크 보유량은 대전 23만개, 세종 12만개, 충남 34만개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전체 학생 인원 대비 하루치 분량만 가지고 있는 셈이다.

지역 교육계에선 마스크 확보를 위해 손을 놓고 있는 것도 아니다.

대전교육청은 예비비를 투입해 마스크 23만개를 추가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세종교육청은 감염병 매뉴얼에 맞춰 학생 1명 당 4개(일반용2개·방역용2개)씩 보급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 중이다.

충남도 교육청도 앞으로 36만개의 추가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개학 시기까지 ‘마스크 확보가 가능하다’는 확답을 짓진 못하고 있다.

현재 마스크 생산 업체들은 전체 생산물량의 80%를 공적 마스크로 제공하고, 나머지 20%는 자체 판매하고 있다.

교육청이나 학교들은 20% 내에서 마스크를 확보해야 하지만, 업체마다 계약이 지속 밀려있다보니 개학 시기까지 보급이 이뤄질지 미지수인 상태다.

사실상 20% 전체를 학교에 우선 보급하는 방법을 강구한다해도, 전국 600만명에 달하는 학생들에게 넉넉하게 배분되지도 않는다.

현재 정부는 전국 초·중·고교 개학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지금보다 훨씬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교육계에서는 개학을 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학까지 방역물품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반문한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교육계에선 정부가 직접 나서서 예산지원이 아닌 현물(마스크)을 직접 확보, 보급해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역 한 보건 교사는 “현재 학교마다 마스크를 확보하는 방식이 계속 유지된다면 개학 시기까지 절대 넉넉한 확보가 불가능하다”며 “교육부나 교육청 단위에서 협의하에 개학 전까지 마스크 보급을 실물로 지원해야한다”고 전했다.

교육청들도 일선 학교 의견에 공감하면서 정부차원의 대책을 기대하고 있다.

지역 교육계 관계자는 “현재 교육부도 일선 학교들의 어려움을 전달받아 조달청과의 대량 구매 계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선 학교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하루 빨리 실물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