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세계 경제뿐 아니라 지역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매출이 급감하면서 불황의 끝을 도무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경을 봉쇄하고 물적·인적 교류를 중단하면서 제조업도 수출에 비상이 걸렸다. 외출 기피로 내수가 침체되니 소상공인 경기전망도 암울하기만 하다. 코로나와 전쟁 두 달이 남긴 상흔이 너무 크다. 현재 상황이 장기화한다면 마이너스 성장이 현실화되지 않을까 걱정된다.

올해 코로나 여파로 충남 경제가 유동성 함정에 진입하고 있으며 도내 명목소득도 3조원 가까이 감소할 것이란 비관적인 전망이다. 충남경제동향분석센터는 충남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 2.5% 감소를 가정할 때 2018년 기준 명목소득은 2조 9400억원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1인당 지역내총생산은 135만원, 민간 소비 39만 5000원, 개인 소득 46만 2000원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통계서 보듯 코로나 경제충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도는 코로나 긴급생활자금을 가구당 100만 원씩을 지원하기로 했다. 15개 시장군수와 협의를 거쳐 위기에 처한 충남도민 15만여명에게 지원한다. 소요예산 1500억원은 시군과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다. 서민경제가 어려울 때 지방정부가 내린 현명한 결단이다. 코로나로 생계 곤란을 겪는 소상공인, 운수업체 종사자, 비정규직 근로자, 프리랜서 등이 주요 대상이다. 정부 추경예산도 신속하게 적재적소에 집행하길 바란다. 침체된 경제 회복 근본처방은 코로나 종식인 만큼 방역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블룸버그통신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세계 경제 충격 규모를 1600억 달러(191조원)에 이를수 있다고 예측했다. 사스 유행 때 경제피해 규모인 400억 달러의 4배에 달한다. 지금은 코로나 직격탄에 경제 쇼크까지 겹쳐 사면초가 상태다. 준비가 없으면 코로나 사태가 진정돼도 후유증이 오래간다. 정부와 지자체는 침체된 경제를 회복시킬 처방전을 내놔야 한다. 국민이 믿고 따를 수 프로그램이 가동될 때 악몽의 코로나터널서 쉽게 탈출할 수 있을 테니까.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