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건물 근무자들의 코로나19 확진이 잇따르고 있다. 어제 미화공무직 직원인 60대 여성이 확정 판정을 받았고 그제는 미화공무직 50대 남성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10일 해수부 첫 확진자가 발생한 후 모두 30명 째다. 지난 17일까지 세종 1청사 5동 4층 근무자를 중심으로 모두 28명의 해수부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여기에 미화공무직 직원 두 명이 추가로 발생하면서 청사 공직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감염 경로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집단감염으로 번지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애초 정부청사관리본부는 미화 공무직 320명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증상 여부 확인절차를 거쳤다고 한다. 의심대상자 검사를 통해 주말에만 두 명이 양성판정을 받자 해수부가 입주한 5동건물 공무직 140명 전원에 대해 검사를 결정했다. 혹여 감염병 방역이 공직자 우선이고 파견, 용역, 공무직 분야는 소홀하지 않았는지 궁금하다. 만에 하나 그런 빈틈이 있었다면 공직기강 문제로 볼 수 있는 위중한 상황임을 직시해야 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정부 부처 장관 중 처음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해 자가격리 중이다. 해수부내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관사에서 원격으로 업무를 보고 있다고 한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도 자가 격리 상태다. 간담회에 참석했다가 참석자 중 확진자가 나옴에 따른 후속조치다. 해수부는 전체직원 중 40%에 가까운 인력이 자가격리 중이다. 재택근무제, 시차출근제를 한다지만 업무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행정상 누수나 지자체와 유기적 업무추진에도 공백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

통상 재난이 발생하면 정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국지적이든 국가적이든 상황에 맞는 위기극복 매뉴얼을 제시하고 공직자가 솔선수범해야 한다. 방역수칙을 어겼다고 국민을 질책하면서 일부 공직자는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시내를 활보한다면 비난받아 마땅하다. 공직사회가 먼저 모범을 보이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