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태평5구역 총회 연기 등 조합원 다수 고령인 점 감안
집단 감염 단초 제공 부담감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코로나 19(이하 코로나)의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지역도시정비 구역들도 총회를 연기하는 등 기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사태 초기엔 총회도 강행했지만, 집단감염 위험성이 높아지자 수백명이 모이는 모임을 잠정 연기하면서 숨고르기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22일 대전지역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태평5구역 재개발조합은 이달 예정된 총회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총회를 강행하기가 부담스럽다는 판단이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5조에 따르면 조합원 10%가 '직접출석'해야 총회 의결이 가능하다.

창립총회, 사업시행계획서 변경, 관리처분계획 수립·변경 등을 의결할때는 20%이상이 직접출석해야 한다.

태평5구역 조합원 수는 약 800여명. 최소 80명에서 수백명의 조합원이 한 자리에 모이기엔 현 코로나 시국에 집단 감염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부담에 총회를 연기키로 한 것이다.

조합원들 다수가 고령층으로 감염병 취약 계층이란 점도 한 몫했다. 고혈압, 당뇨 등 기저 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다른 연령대보다 코로나에 더 취약하다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인근 태평2구역 재개발조합설립추진위원회도 최근 동의서 징구를 잠정 멈췄다.

현재 조합설립 동의요건인 75%에 근접하게 동의서를 받았지만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대면접촉을 최대한 피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전체 소유자 80% 이상이 재개발 사업에 찬성한 유성 장대C구역 추진준비위원회도 정비구역 지정 추진 위한 주민설명회를 코로나 사태가 소강상태를 보일 때 까지 잠정 연기했다.

앞서 장대C구역은 전체 소유자 465명 중 360명이 재개발 사업에 찬성해 지난 10일 추진위원회 설립을 위한 추진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여러 조합들이 방역을 강화해 총회를 열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고 집단감염이 속출하자 아예 연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지역 정비업계 관계자는 “지난 메르스 사태때도 서울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 조합 창회서 확진자인 조합원이 참석했다가 1500여명이 자택격리된 사례가 있다”며 “종교모임도 자제 권고를 내리고 있고 지역에서도 여전히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조합들이 무리수를 둬가면서 총회를 열기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