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탄력
촉진지구 지정안 조건부 의결
1622세대… 이르면 10월 분양
청년·신혼부부 등 도움 기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유성구 학하동 일대서 추진 중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탄력을 받으면서 취약 계층의 주거 안정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9일 대전시와 평정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13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대전학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안을 조건부로 의결했다.

시행자 측은 앞서 지난 1월 열린 도계위에서 재심의 결정으로 받은 주요 보완사항 5건에 대한 조치계획을 수립해 최종 도계위 심의를 넘어섰다.

이번 심의에선 위원들은 시립정신병원 옆 주차장 부지 인근에 녹지를 조성할 것과 2개 공원에 출입로를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도계위를 통과함에 따라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촉진지구 지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촉진지구 지정을 위해선 50% 이상 토지매입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미 매입을 완료했기 때문이다.

지구지정이 이뤄지면 현재 자연녹지지역을 아파트 건립이 가능한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하는 지구계획 변경 승인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후 실시설계, 교통영향평가, 건축심의 등의 제반 행정절차를 밟아 이르면 오는 10월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학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대전시립 정신병원 인근 학하동 676-1번지 11만 8644㎡에 지상 35층 17개동 1622세대(임대 1172세대·분양 450세대)를 짓는 사업이다.

시행방식은 민간시행으로 시행자 ㈜평정은 오는 2023년까지 사업비 5011억원을 들여 추진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학하동에는 앞서 추진 중인 학하지구 A6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 634세대와 더불어 약 2200세대가 공급되면서 무주택자, 청년·신혼부부들 등 주거지원 계층의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무주택자 우선 공급을 원칙으로 주변 시세 90~95% 수준 임대료를 적용하고 전체 세대수의 20% 이상은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지원 계층에게 주변 시세 대비 70~85%의 임대료로 특별 공급하는 등 공공성이 담보되기 때문이다.

김진웅 ㈜평정 대표는 "대전 곳곳에서 신규주택 공급이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주거 취약계층의 내 집 마련은 여전히 요원하다"며 "전체 세대수 50% 이상을 임대로 구성해 많은 청년과 신혼부부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