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도의회는 18일 열린 '제31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도정 현안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김명숙 의원(청양)은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위한 입지 선정 시 내포신도시에 국한하지 않고 1곳 이상 공동 혁신도시 후보지를 발굴·지정받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혁신도시로 지정된 기존지역을 보면 도청 또는 광역시청사가 있는 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한 사례는 전국 10곳 중 전북 전주시가 유일하고 단일이 아닌 완주군과 공동 지정"이라며 "균특법 시행령 개정 기간 혁신도시 후보지를 더 발굴하는 한편 혁신도시나 도청소재 외 지역으로 개별 이전을 원하는 기관을 위해 도청이전특별법에 준하는 제도 도입 방안도 함께 강구해 달라"고 말했다.

김영권 의원(아산1)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충남형 재난생활비' 지원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경제의 피해의 대부분이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으로 집중되면서 도민들이 체감하는 수준은 더욱 심각하다"면서 “지급기간을 정해 지역화폐 방식으로 재난생활비를 지원한다면 단기간에 지급된 자원이 도내 소상공인 매출로 이어지며 지역경제 선순환을 가져오는 1석 2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주장했다.

전익현 의원(서천1)은 코로나19 사태로 미뤄진 집합·대면 영농교육의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본격적인 농사철을 앞두고 감염병 사태가 벌어지면서 농민에게 필수적인 영농교육이 취소 또는 무기한 연기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조속히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공휘 의원(천안4)은 도유재산 내 무허가 축사 문제에 따른 공유재산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도내 공유재산 소재 무허가 축사는 모두 44농가 79필지(6만 9572㎡)로 이 중 도유재산은 28농가 43필지(2만 1586㎡)로 집계됐다”면서 “특히 이 가운데 태안군은 23농가 35필지로 전체 84.5%를 차지햇으며 대부계약서를 작성한 것은 13필지(667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