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이 31일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공청회를 생략하고 법안심사 소위에서 심의토록 의결함에 따라 시 설치의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

계룡시 설치법안이 지난 4월 국회에 상정되기 전까지 비관론이 득세했지만 지난달 25일 소관 상임위인 행자위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돼 시 설치의 물꼬를 튼 데 이어 이날 공청회를 생략토록 의결한 것은 민의가 결실을 맺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제 남은 건 행자위에서 법안심사를 통해 계룡시 설치의 타당성 여부를 가결하고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률안 검토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승인여부를 결정짓는 일이다.

국방부, 육군 등도 계룡시 설치를 위해 행정자치부장관, 국회의장, 행정자치위원장 및 의원들에게 건의문을 발송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구하는 등 발벗고 나서 지역여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주민들의 응집된 힘으로 계속 국회의원들을 설득하고 노력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된다.

계룡시 설치법안 승인여부의 열쇠를 쥐고 있는 행자위 의원들도 이제 시 설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부터 김대중 대통령이 약속한 계룡시 설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한나라당도 충남지역 공약으로 이를 채택하는 등 계룡시 설치문제가 정치권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만약 공청회를 거쳐야 할 경우에는 법의 원칙을 지킨다는 명분은 있지만 우선 오랜 시간이 걸릴 뿐더러 전문가 및 행자부 등 반대논리를 펴는 쪽을 설득해야 하는 등 소모적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이제부터 법안을 심사할 의원들에게 계룡시 설치의 필요성을 어떻게 설득하고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느냐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충남도의 효율적인 대응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