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재근 기자] 19일과 20일 오전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에 때아닌 태풍급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돼 시설물 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19일 새벽부터 20일 아침까지 북한을 지나는 차가운 저기압과 우리나라 남동쪽 따뜻한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 차가 커져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보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9일 새벽에 서울과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를 중심이 바람이 점차 강해져 오전부터 전국으로 강풍이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19일 오전 6시∼오후 6시 강원 영동에는 최대 순간 풍속이 시속 126㎞(초속 35m)를 넘는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적으로 19일 밤까지 시속 90㎞(초속 25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다.

보통 태풍 때 바람이 초속 17m 이상이란 점을 고려하면 태풍급 이상 바람이 부는 셈이다.

이에 따라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품 특보가 발표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국적으로 비 소식도 있다.

19일 아침부터 낮 사이에는 대기가 불안정해져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 충청도, 전북 내륙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성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며 예상 강수량은 5㎜ 내외다.

그 밖에 지역에선 높은 지형을 따라 공기가 강하게 상승하거나 지상 기온이 다소 높게 오를 경우 낮 동안 국지적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해 짧은 기간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19일 전 해상에서도 순간적으로 바람이 시속 100㎞(초속 28m) 이상 강하게 불고 물결도 2∼6m로 높게 일어 풍랑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서해상과 동해상에서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돌풍도 불 것으로 예상된다.

매우 강한 바람으로 야외 시설물 안전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 관계자는 "선별진료소와 같이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건축공사장, 철탑,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며 "농작물 피해에 대비해야 하고 항공기, 해상 선박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도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