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코로나·산불관리 등
인력차출 잇따라… 과중 우려
區 “업무 지체 최소화 노력”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총선에 산불감시, 여기에 최근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까지 일반 행정직 공무원들의 차출이 중복되면서 업무과중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의 경우 행정직 공무원들의 차출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업무과중이 자칫 업무공백으로까지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17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지자체는 12일에 마무리된 신천지교인 능동감시를 비롯해 열화상카메라 감지 등 코로나 확산 대응 업무에 현재까지 실과 공무원들을 차출하고 있다.

신천지 교인 능동감시에 하루 평균 시 100여명, 자치구별 50여명의 공무원이 투입됐으며, 현재 진행 중인 열화상 카메라 확인 업무도 하루 최대 8명가량이 투입된다.

여기에 지난 15일부터 내달 15일까지 한달간의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동안 주말에는 일반 행정직 공무원이 산불감시에 투입된다.

자치구별로 다르지만 투입되는 인원만 각각 최소 240명에서 최대 640명에 달한다.

특히 한달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에도 사전 투표와 본라표, 개표에 일반 행정직 공무원이 동원된다.

구체적으로 대전시 618명, 동구 579명, 중구 687명, 서구 751명, 유성구 655명, 대덕구 442명 등이다.

이처럼 일반 행정직 공무원이 평일 업무시간과 주말에 다른 업무로 차출되는 경우가 많아 업무가 과중되는 상황이다.

중소기업 보조금 지급 업무를 맡은 한 자치구 직원 A(44) 씨는 코로나로 일이 두배가 됐다고 토로한다.

A 씨는 “고용우수기업 선정, 중소기업 청년인턴 등 평소대로 진행해야 할 업무들은 코로나 대응 지원 때문에 손도 대지 못한 상태”라고 하소연했다.

감사실에서 근무하는 한 자치구 직원 B(33) 씨도 코로나 열화상카메라 감지에 투입되면서 정작 본인의 업무는 밀리기 일쑤다.

B 씨는 “담당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업무 특성상 다른 직원이 대신할 수 없는 업무도 많아 민원인이 찾아오면 다음에 다시 방문해달라고 양해를 구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행정직 공무원 차출로 인한 피해는 민원인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자치구들은 올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업무 딜레이가 부각된 것으로 보고 이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선거와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은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일정이었으나 올해는 국가적 재난사태가 겹치면서 업무과중이 더욱 심각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며 “내달 있을 실무자 인력 차출로 인한 업무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