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29]
경선 이후 분위기 천차만별
‘내홍’ 대덕구 표면상 수습
중구 탈락 송행수 이의제기
통합당 약점 파고들며 비판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15총선 대전지역 후보자 공천이 마무리된 가운데, 치열했던 경선 이후의 경쟁자간 ‘화해 무드’가 지역구별로 엇갈리고 있다.

대전 대덕구에는 표면적으로나마 후보자간 갈등 봉합 국면에 들어간 반면 중구에서는 불협화음 움직임이 포착된다.

16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2일 민주당 대전 중구 황운하 후보(전 대전경찰청장), 대덕구 박영순 후보(전 대전시 정무부시장)가 막판 본선행 열차에 탑승하면서 대전 7개 지역구 모든 후보가 확정됐다.

앞서 대전시당은 후보자 발표에 앞서 두 지역구의 예비후보들에게 ‘원팀 정신’을 다짐하고 총선 승리에 힘을 합치자는 공동선언을 제안하면서 갈등 봉합에 나섰다.

이에 중구(송행수·전병덕·황운하), 대덕구(박영순·박종래·최동식) 후보들은 각각 선언문에 서명한 바 있다.

하지만 경선후유증을 차단하기 위해 급히 내려진 조치로, 실행력을 담보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경선 이전 과정부터 수개월간 내홍을 겪었던 대덕구는 표면상 수습 국면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박종래·최동식 예비 후보는 모두 경선 결과에 승복하고, 박영순 후보의 당선을 돕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반면 중구 경선에 참여했던 송행수 예비후보는 15일 오후 중앙당에 경선 심사과정에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확인된다.

당헌 102조에 의거해 경선 결과 게재 시점부터 48시간 이내에 재심을 신청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막판까지 이의제기 청구에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풀이된다.

송 예비후보측 관계자는 “당초 13일 금요일 오후 늦게 발표가 예정돼 있었는데, 결과 고지 이전에 기자들 사이에서 이미 결과치가 돌았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적어도 그 내용에 대한 부분은 어떤 형태인지는 알아야겠다는 차원에서 검토해 달라는 수준의 이의 제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선거 출마 이력이 없던 황 후보가 정치신인으로서 받은 가산점(20%)이 당락을 가르는 핵심 변수였던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황 후보가 검찰에 기소된 상태에다, 직위 해제라고는 하지만 공무원 신분으로서 선거를 치르는 등 논란이 예고된 상황에서 가점을 받는다는 점이 송 예비후보가 쉽게 인정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경선 결과에 승복하더라도 후보간의 화학적 결합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이점을 간파한 미래통합당에서는 황운하 후보가 가진 ‘약점’을 파고들면서 민주당의 중구 후보 공천을 두고 강한 비판에 나섰다.

통합당 대전시당은 공식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불법 선거를 저지른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아직도 현직 경찰 신분인 황운하 후보를 공천자로 확정한 것은 민주주의의 치욕”이라며 “황 후보는 자기변명과 피해자 코스프레로 혹세무민을 계속할땐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 반드시 퇴출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