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1, 대동4·8구역 조합 설립, 균특법 개정안 통과…기대감↑
대전역 인근 사업성 대폭 확대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역 인근 원도심 재개발 구역들이 잇따라 조합을 설립해 사업 추진에 물꼬를 트고 있다.

특히 최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인근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기대감이 사업성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있다.

15일 지역 정비업계에 따르면 대전 동구청은 지난 10일 삼성1구역 재개발의 조합설립을 인가했다.

추진위원회 설립 승인 이후 13년 동안 사업이 중단됐던 이곳은 토지등소유자 77%의 동의율을 받아 사업 재추진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조합은 정비계획변경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구역 내 인쇄업에 종사하고 있는 조합원들을 위해 인쇄 클러스터가 반영된 설계변경을 통해 조합원 모두가 만족하는 정비계획안을 수립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사업대행자 지정 고시를 위한 신탁동의 절차를 진행된다.

앞서 지난 조합창립 총회에서 의결된 신탁대행자 방식을 추진하기 위해선 3분의 1 이상의 신탁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합법인 등기 신청 후 시공사 선정 업무에 들어간다.

이를 위한 이사회의, 대의원회의, 공고, 공개경쟁 입찰, 현장설명회 등의 절차를 밟으면 이르면 오는 6~7월 시공사 선정 총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대동4·8구역 재개발도 지난 11일 동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 인가를 득하면서 추진위를 탈피했다.

이 구역도 삼성1구역과 마찬가지로 2006년 추진위원회 설립이 승인됐지만 건설경기 하락 등 사업여건이 뒷받쳐 주지 못하면서 장기간 멈춰있던 곳이다.

최근 대전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고 대전역을 중심으로 대전시가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사업성도 살아나기 시작했다.

특히 대동4·8구역은 일반분양 물량이 다른 곳에 비해 많아 사업성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2679가구의 대단지를 조성하는데 반해 조합원 수가 약 760명으로 현금청산 등을 포함하면 약 2000세대가 일반분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군과 교통인프라도 탄탄하다.

인근 대동역이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환승역으로 바뀔 예정이며 인근 대전역과 대전복합터미널, 대전IC와 가깝고 동광초, 대동초, 자양초, 충남중, 우송중, 대전여고 등의 학군이 형성돼있다.

나란히 시작해 같은 시기에 조합 설립이란 결실을 맺은 두 구역들이 혁신도시 지정이란 호재에 겹치면서 사업 추진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지역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대전역 인근이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새 일자리가 생기고 인근으로 한 아파트 입주 수요는 당연히 늘게 될 것이다"며 "두 구역 모두 동구에서 뛰어난 입지를 자랑하는 만큼 조합 설립과 혁신도시 발판 마련이란 겹경사를 맞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