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 합류 찬반 여부를 묻는 당원 총투표를 12∼13일 시행하기로 확정했다.

 당원 투표 절차를 앞두고 있지만, 당 지도부가 참여한 공식·비공식 회의와 의원총회에서 ‘참여 기류’가 상당 부분 형성돼 사실상 비례연합정당 합류로 흐름이 잡힌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당내 반대 의견도 여전히 표출되고 있어 당원 투표에서 '참여'로 결론이 나더라도 후폭풍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제윤경 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가진 직후 브리핑을 통해 "내일(12일) 오전 6시부터 13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 동안 21대 총선 경선 선거권을 갖고 있는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전당원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투표는 '비례연합정당 합류 찬반'을 묻는 문항 1개로 진행되며, 협력 세력을 어느 단체로 할지 등을 묻는 문항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전당원투표에서 찬성으로 가결될 경우 협력 세력은 추가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민주당에 연대를 제안한 곳은 시민사회 주도의 '정치개혁연합(가칭)', '시민을 위하여', 정봉주 전 의원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주도하는 '열린민주당' 등이 있었다.

 민주당 지도부는 전당원투표 결정을 내리기까지 비공개 최고위(8일)와 의원총회(10일)를 거쳤다. 당초 8일 비공개 최고위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으나, 당의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인 만큼 상위 의사결정기구의 판단이 필요하다는 당내 비판이 제기되자 전당원투표 카드를 꺼내들었다.

 하지만 당내에서 "책임을 당원들에게 떠넘기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고, 이에 소속 의원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의원총회를 전날 소집했다. 의원총회에는 80여명이 참석해 20명 가까이 발언에 나섰으며, 설훈·김해영·박용진·조응천 의원만 반대했다고 한다. 대부분은 "미래통합당 등 보수야권의 1당을 막기 위해 합류가 불가피하다"는 찬성 입장을 내놨다. 지도부는 당내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은 만큼 전당원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