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수혜 지역 세종 편중…대전 인구유출 등 우려도
다양한 정책 수립 필요성…대전 감염병 비상임특별보좌관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과 세종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논의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장사업'에서 대전지역 발전을 위한 구심력 보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장사업에 따른 사업수혜 지역이 세종으로 편중되면서 대전의 인구유출 등 예측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대전시의 대비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0일 대전시와 대전세종연구원 등에 따르면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장사업은 대전 반석역에서 세종 정부세종청사까지 14㎞ 구간을 광역철도로 잇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1조 548억원으로 대전(3.68㎞)과 세종(10.32㎞)이 각각 지역에 해당하는 구간을 분담, 202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세종시는 지난해 해당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경제성(B/C) 1 이상의 결과치를 얻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예비타당성 조사와 함께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 절차를 밟아 2024년 착공 및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연장사업의 사업수혜가 세종에 편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전세종연구원이 최근 내놓은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연장이 대전시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사업 완료 시 세종의 통근·통학권, 주거이동, 교통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반면 대전의 경우 연장사업에 따른 통근·통학권의 확대가 주거이동 요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연구보고서는 분석하고 있다. 활동인구 간 이동빈도만 높아질 뿐 대전-세종 간 접근성 확대가 대전으로의 주거유입 요인이 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세종 인접에 따라 상업활동 유입 효과를 보던 반석역 및 주변지역 역시 이 같은 통행패턴 변화로 결절점 역할은 축소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장사업 구간 내 대전 외삼역 주변지역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연장사업에 따른 대규모 역세권개발 등의 연쇄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때문에 연장사업을 놓고 대전이 사업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도시기능 및 발전의 구심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의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임병호 대전세종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대전시 입장에서 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은 포용적 도시발전의 기반이라는 점에서 합리적인 사업”이라며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도시발전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책의 수립과 추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