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절차 사전 완료 목적 실시 설계 용역 조기 발주
차량제작도 사전제작 돌입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의 추진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실시설계용역을 조기 발주한다. 

아직 기본계획 변경안의 승인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트램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를 사전에 완료해 둠으로써 사업 진행 간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중 기획재정부와 트램 총사업비 조율을 마친 뒤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트램 기본계획안 승인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지자체의 도시철도기본계획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노선, 사업기간, 총사업비 등을 포함해 기본계획안을 수립한 뒤 대광위의 승인을 받게끔 규정돼 있다.

시는 대광위에 제출한 기본계획안의 경우 기획재정부에서 실시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를 충분히 반영한 만큼 빠른 시일 내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승인절차 소요 기간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됨에 따라 트램 사업 추진 시점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시는 이 같은 우려를 잠식시키기 위해 이번 조기 발주 계획을 수립했다. 설계용역 조기 발주는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기본계획안 승인 전 건설공사기본계획을 고시한 후 가능하다. 시는 그동안 트램 건설사업이 이미 계속사업으로 진행되면서 상당기간이 소요된 점을 고려해 이번 조기 발주를 통한 사업추진 지연을 예방하겠다는 계획이다.

트램 실시설계 용역비로는 324억원이 책정돼 있으며 시는 올해 167억원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설계와 함께 재해·환경·교통 영향평가 등 착공 전 필요한 행정절차를 모두 완료해 놓겠다는 방침이다.

트램 차량제작도 이번 실시설계 조기 발주와 함께 사전 제작에 들어간다.

차량제작 기간의 경우 현재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고려해 시는 차량제작 조기 발주를 통한 차량 형식 승인기간 단축은 물론 법령 준수 범위 내 차량제작 완료 여부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미비점을 보완함으로써 차량제작 전체 소요기간도 단축시킬 예정이다.

다만 이러한 실시설계 조기 발주 계획도 기재부와의 총사업비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져야만 진행이 가능한 상황이다. 시는 이달 중 기재부와 서대전육교 전체 및 테미고개 지하화 등이 포함된 8191억원의 총사업비에 대해 조속한 협의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가 완료 되는대로 건설공사기본계획 고시,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및 용역수행방법 심의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상반기 내 조기 발주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시 관계자는 “실시설계 조기 발주 계획이 이행될 경우 오차범위를 최소화 한 설계결과를 통해 사업 진행 간 누수발생을 줄이고 속도감 있는 트램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