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팀 선정화 기자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 동선공개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공개되는 이동경로지만 확진자들의 사생활이 낱낱이 공개되면서 각종 억측과 인신공격에 시달리는 이들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각 지자체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역학조사관들의 도움을 받아 확진자의 동선을 날짜·시간대별로 파악해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확진자의 진술 외에도 신용카드와 휴대전화 사용 내역 등을 통해 동선을 파악한다.

문제는 일부 확진자의 이동경로를 통해 사생활이 고스란히 공개되면서 조롱거리로 전락하거나 무분별한 인성평가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확진자는 크게 모범사례와 민폐사례 두 분류로 나뉜다. 코로나 증상 발현 이후 자택에만 머무르거나 집-회사를 반복하고 이동 거리가 짧은 확진자들에 대해서는 개념인이라는 칭송과 모범사례라는 평가가 이어진다.

반면 민폐사례의 경우 일부 확진자들은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한다. 이동경로가 복잡하거나 밀접접촉자가 많을 경우에는 슈퍼전파자로 낙인 찍혀 인신공격 등 온 국민의 비난을 한몸으로 받게된다.

특히 남들과는 조금 특별한 동선에는 ‘불륜이 아니냐’는 추측성 댓글이 달리고, 특정 시간대 노래방을 수차례 방문했다는 이유로 한 여성확진자에게는 노래방 도우미라는 조롱이 쏟아졌다. 일면식도 없는 확진자지만 며칠간의 동선에 따라 시민들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평가를 내린다. 쉴새없이 날아드는 확진자 동선문자는 단순히 내가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전달하는 분위기로 전락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 확진 보다 사생활이 폭로되는 동선공개가 더 무섭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또 시민들의 무분별한 비난과 인신공격으로 인해 확진자들은 역학조사를 거짓으로 응하거나 기피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기도 한다.

코로나를 이겨내려면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 확진자에 대한 불필요한 공격은 지양하되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