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건수 폭증… 상담부터 지체
신용 7등급 이상 기준도 발목
자영업자 "1~2개월 공백기
고금리 사채로 못버텨" 하소연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전지역 15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한 3일 대전 중구의 상가외벽에 임시휴업 문구가 적혀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전지역 15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한 3일 대전 중구의 상가외벽에 임시휴업 문구가 적혀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금융지원 대책이 고사 직전에 몰린 충청권 자영업자에게 희망고문이 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금융지원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막상 자영업자들이 돈을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이기 때문이다.

3일 소상공인진흥공단과 대전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코로나 여파로 손님이 줄어서 힘든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와 충청권 각 지자체는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은행에서 경영안정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보증을 받아와야 대출을 내줄 수 있는데, 보증기관 상담 단계부터 지체되고 있다.

최근 충청권에서 신용보증재단 경영안정자금 신청 건수가 5배 이상 늘어나면서, 평균 2주가 소요되던 상담 단계는 현재 4주 이상 걸린다.

자영업자들은 정책 대출 공급이 늦어져 생기는 1~2개월의 공백기에는 고금리 사채로 버틸 수 없다고 하소연한다.

신용등급 7등급 이상이 아니면 아예 보증을 받을 수도 없다.

자영업자들은 정부와 지자체의 발표를 믿고 찾았지만 정작 현장에서 구할 수 없는 마스크와 마찬가지인 상황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대전 서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박 모(54) 씨는 "하루하루 피가 말라 경영안정자금을 신청을 위해 상담을 받았는데 걸릴 한 달 이상 걸릴 것이라는 안내를 받았다"면서 "신용대출도 이미 다 끌어 썼는데 임대료와 인건비를 어떻게 해결할지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대전에서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2일까지 경영안정자금 신청 건수는 1207건을 기록했다.

금액으로는 719억원으로 대전시 300억원과 정부자금 400억원 등 총 편성 예산 700억원을 넘겼다.

충남 역시 마찬가지.

경영안정자금지원 신청을 위해 은행에 몰리는 사람은 2배 이상 늘었다. 신청 후 처리기간은 평균 2배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충남 태안의 한 은행 지점 관계자는 "신청 후 처리기간까지는 2~3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처리기간이 길어지는 이유는 신청자 폭증에 따라 불가피한 일이기 때문에 신청인에게도 양해를 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업무 폭주에 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규모 지원대책을 발표한 점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대전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평소 업무는 기본적으로 해야 되는 데 경영안정자금 지원으로 추가되는 업무가 많다"며 "실사 간소화, 단기 인력채용 등 제도개선을 통해 신속한 업무 처리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책으로 돈을 푸는 것은 언 발에 오줌 누기에 그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코로나 사태가 두 달 이상 지속되면 자영업자들이 빌린 돈을 제때 갚지 못해 결국 빚의 악순환으로 파산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장수현 상점가총연합회 대전시지부장은 "대출 지원만이 능사는 아니다"라면서 "정부나 지자체에서 다른 경제 활성화 정책이 나와줘야 자영업자들이 버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