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정부 자성·분발 촉구
“빠른시간 내 해결…감염병과 전쟁”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코로나19(이하 코로나)에 따른 마스크 대란에 대해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식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내 해결해달라"라고 주문했다.

또 생산업체들이 생산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최대한 지원하고 정부가 일정기간 남은 물량을 구입해 전략물자로 비축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어떤 사람은 많이 구입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여러 차례 줄을 서서 기다려도 구입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은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하는 등의 불평등한 상황을 반드시 개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며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해달라"며 비상한 대응을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가)신천지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다른 양상"이라며 "한국은 세계가 인정하듯 전수조사와 역학조사를 강화해 확진자를 빠르게 차단하고 치료하는 모범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빠른 속도로 많은 인원을 검사하면서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지역 감염을 확산을 막기 위해 지금 단계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은 조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를 이겨내려면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며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어 "각 부처에 특별히 당부한다. 방역과 경제에 대한 비상 태세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중대본의 콘트롤타워 역할에 더해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