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4·15총선부터 선거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졌지만, 여기에 해당되는 학생 유권자들은 제대로 된 선거교육 한 번을 못받고 후보를 찍어야될 상황에 놓였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지역사회 확산으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고3 학생을 대상으로 계획했던 선거관리위원회 차원의 학교 방문 선거교육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3일 대전·충남선관위에 따르면 당초 9일로 예정됐던 개학일에 맞춰 오는 11일부터 지역 전체 고3 학생을 대상으로 각급 학교를 방문해 선거교육을 전개하는 민주시민교육 계획을 일시 중단하고 전면 일정 수정에 돌입했다.

코로나 사태 확산에 고교 개학일이 오는 23일로 다시한번 연기되면서다.

문제는 미뤄진 개학일에 맞춰 다시 선거교육 일정을 수정할땐, 선거가 임박해 모든 학교의 방문 강의가 불가능해진다는 점이다.

올해 새 학기부터 ‘낯선’ 선거 교육이 도입되자마자 오는 4월 곧바로 총선이 치러진다는 기존 우려에 더해 코로나 사태가 겹치면서 이마저도 제대로 이행되기가 어려워진 셈이다.

당초 대전에서는 68개 고교에 전체 고3 학생 수 1만 6000여명, 충남은 117개 고교에 1만 9000여명 등 총 3만 5000여명이 선거 교육의 대상이었다.

이들 중 고3이면서 유권자인 규모는 1만 여명으로 선관위는 추산하고 있다.

이번 총선을 기점으로 대전·충남에서만 1만여명의 첫 학생 유권자가 탄생했지만, 이들이 제대로 된 선거관련 교육 한 번을 못받고 투표장에 가야한다는 의미다.

이에대해 충남선관위는 도교육청, 각급 학교와 협의해 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40여분짜리 관련 영상 시청으로 대체한다는 방침이다.

충남선관위 관계자는 “오는 23일 이후 연기된 개학일에 맞춰 선거일에 임박해 모든 학교 방문이 불가능하고, 수업시간을 할애하면서 선거교육을 할 상황이 안된다”며 “우선은 동영상 강의로 전면 수정할 계획으로, 개학 이후 학교측 요청이 있을땐 방문할 방침”라고 설명했다.

다만 연기된 개학일 이전에도, 각급 학교에서 코로나 사태 추이를 판단하고 고3 학생 집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할땐, 별도의 집합교육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지역도 당초 방문 강의에서, 방송 강의나 교육 동영상 시청 등으로 대체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대전선관위 관계자는 “시교육청과 아직 논의중이지만, 일선 학교 방문은 불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이달 중 계획된 모의고사 일정을 참고해 선거 관련 교육 영상을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