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1년 6개월 가까이 지지부지했던 황인호 동구청장의 공약사업인 대전역사 내 종합민원센터 설치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민원센터 설치로 인한 역사 내 혼잡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2일 대전 동구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시설공단)은 지난달 대전역 3층에 민원센터를 설치해도 된다는 공문을 구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구는 시설공단와 1년 단위 임대차 계약을 맺고 3층 맞이방에 28.8㎡ 크기의 민원센터 설치 공사에 본격 착수할 예정으로, 오는 7월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개소될 민원센터에서는 재·증명업무, 외국인 체류지 변경 신고, 펙스 업무 등 대면 업무와 함께 법률상담, 일자리 상담, 구 관광홍보도 이뤄질 예정이다..

황 청장의 공약사업 중 하나였던 이 사업은 지난 1년 6개월동안 진척을 보이지 못했다.

관리주체인 시설공단이 역사 내 혼잡도 증가와 환경 저해 등 이유로 설치를 반대했기 때문이다.

시설공단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키 위해 당초 계획했던 카페 등 상업시설을 대폭 축소하고 약국과 민원센터만 설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3층 민원센터 설치로 인한 역사 내 혼잡가중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대전역 3층 맞이방은 표 발권, 열차 도착 및 출발 전광판 등 대전역 이용자 대부분이 거치는 주요 공간인데 해당 구역에 민원센터가 들어올 시 혼잡만 가중된다는 것이다.

업무차 대전역을 자주 이용한다는 A(37) 씨는 “급한 업무는 민원무인발급기, 온라인 등을 활용하면 되는데 이용자들로 붐비는 3층 맞이방에 센터까지 설치하는 게 다수를 위한 것인지는 모르겠다”며 “대전을 방문한 외지인들을 위한 관광 홍보까진 이해하더라도 법률 상담, 일자리 상담은 역사 내 위치할 이유가 없는 업무”라고 말했다.

구는 역사 내 혼잡을 막기 위해 센터를 최소한의 공간에 조성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행정편의가 개선되는 긍정적인 면을 적극 살리겠다는 입장이다.

구 관계자는 “일부에선 혼잡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혼잡 가중이 최소한으로 발생할 구역에 센터를 설치할 것”이라며 “대전역 이용자가 전국에서 손꼽을 정도로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행정서비스 수요 또한 많을 것으로 예측해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 살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