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경증·중증 환자를 분리해 코로나19(이하 코로나)에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역 의료계에서 나왔다.

또 코로나 검사를 받은 의심 환자들을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숙박업소 등을 활용해 별도의 격리 시설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대전시는 1일 오후 3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의 의료단체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 확산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 대한요양병원협회 대전시지회 등 지역 의료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대전 근교 지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지역 내 확산 가능성이 있는 만큼 경증·중증 환자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동수 대한병원협회 대전시지회장은 "중증·경증 환자에 대한 지역 내 전담 병원이 필요하다"면서 "중증 환자의 경우 음압 격리실이 갖춰진 충남대 병원 중심으로 관리해야 되고, 경증 환자는 제2시립 노인전문병원을 활용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각각 관리 병원을 지정하고 난 뒤 지역 모든 병원에게 이런 프로세스(시스템)가 적용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지회장은 "경증은 제2시립 노인전문병원에 보내고 중증 환자는 충남대 병원에 이송해야 한다는 프로세스가 불분명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확진자가 늘 것을 대비해 이런 지침을 각 병원에 내려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검사 결과를 마칠때 까지 의심환자들이 지낼 격리시설을 마련해야 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중화 대한의사협회 대전시지회 중구분회장은 "의심환자 중 자가격리 처분을 받고도 시내를 돌아다니는 위험성도 있고 집에 가족이 있는 의심환자의 경우 완전한 자가 격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지자체가 숙박업소 등 격리시설을 마련해 검사를 받은 의심환자들이 지낼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의료진들의 마스크 등 방역물품이 부족하다는 불만도 나왔다.

김영일 대한의사협회 대전시지회장은 "마스크, 고글, 방역복 등 보호장비를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나 시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의료장비와 인력부재의 문제점도 제기됐다.

인강진 대한요양병원협회 대전시지회장은 "요양병원과 요양원에선 방호복 및 마스크를 구할 수가 없고 심지어 소독약도 떨어져 가고 있다”며 “이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인력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코로나로 인한 폐렴 검사 환자가 늘면서 요양원 환자들의 병원 진료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한편 충남대병원 퇴행성 관절염센터를 격리병동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으며 시는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