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주년 3·1절 축사… “코로나19 이기고 경제활력 되살릴 것"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제101주년 3·1절을 맞아 "매년 3월 1일, 만세의 함성이 우리에게 용기를 주었다. 오늘의 위기도 온 국민이 함께 반드시 극복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기념식 축사를 통해 "'코로나19'는 잠시 우리의 삶을 위협할 수 있지만 우리의 단합과 희망을 꺾을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념식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향한 첫해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기존과 달리 새로운 형식이 도입됐고,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약 50여명만 참석하는 소규모 행사로 준비됐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국가적 위기와 재난을 맞이할 때마다 '3·1독립운동의 정신'을 되살려냈다"며 "단합된 힘으로 전쟁과 가난을 이겨냈고,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억압을 뚫고 희망으로 부활한 3·1독립운동의 정신이 지난 100년,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를 여는 힘이 되었듯,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 19'를 이기고 우리 경제를 더욱 활기차게 되살려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우한의 교민을 맞아준 아산·진천·음성·이천 시민들, 서로에게 마스크를 건넨 대구와 광주 시민들, 헌혈에 동참하고 계신 국민들, 확산되고 있는 착한 임대인 운동 등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안으로는 당면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밖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이뤄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독립이며, 새로운 독립의 완성"이라고 언급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