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번째 규제 이후 매매가 상승
대전 아파트값 한주새 0.22%p↑
세종 가격상승폭은 전국서 1위
충남·충북 매매가 상승폭 유지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정부의 19번째 부동산 규제(지난 20일) 이후 충청권 매매가 상승폭 확대가 돋보이고 있다.

27일 한국감정원의 2월 4주(24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북은 1주일 새 상승폭이 확대, 충남은 소폭 축소됐다.

특히 일부 자치구의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거론돼 왔던 대전지역의 경우 규제를 피하면서 도드라진 상승폭을 그리고 있다.

1주일 새 0.22%p 상승폭이 확대된 대전의 경우 직주 접근성과 교육환경이 양호한 서구 둔산·갈마·월평동 위주로 높은 상승폭(1.20%)을 기록, 중구(0.69%)는 재건축 기대감 있는 태평·중촌·선화동 중·대형단지 위주, 유성구(0.69%)는 도안지구와 노은·지족·문지동 등 신(준)축 아파트 위주로 상승폭 확대됐다.

실제 안그래도 매매가 상승기조를 보이고 있는 서구 둔산·갈마·월평동 위주의 기축 아파트의 경우 최근 대전이 조정대상지역에서 빗겨간 이후,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 1500만~2500만원 가량의 매매가 상승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중구도 중촌동1구역 재건축이 지난 21일 중구청으로부터 사업시행계획인가 고시를 받으며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선화동(106-1번지) 일대에도 주상복합 신축공사 추진에 동력을 달며 ‘원도심 활성화’라는 기대감이 차오르고 있다.

세종시 또한 상황은 마찬가지.

가격대가 낮은 한솔·고운동 등 정부청사 외곽지역 위주로 매수세 유입이 지속되면서 가격상승폭(1.52%)이 확대돼 전국 1위를 기록, 가파른 오름새를 보였다.

이밖에 충남·충북시장의 경우 전체적인 매매가 상승폭은 유지했지만 충남의 경우 0.02%p하락으로 상승폭이 축소됐고, 충북은 0.03%p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총선 이후 하반기까지 대전지역 매매가 상승폭은 특정 자치구를 중심으로 오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역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대전은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 요건을 갖췄고 각종 지표들이 부동산 과열 현상을 증명하고 있는 가운데 규제의 화살은 총선 이후 하반기에 본격화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내달을 기점으로 총선 전후 분양이 예정된 가운데 4분기까지는 가격상승폭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