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이 5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 19가 선거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보류하고 코로나 19가 잠잠해지기만을 바라고 있다. 자고일어나면 코로나 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유권자를 직접 만나는 대면접촉 선거운동은 오히려 역풍만 불러올 게 뻔하다. 이런 가운데 선거운동의 베이스캠프 격인 선거사무소를 폐쇄한 예비후보까지 등장했다. 선거운동을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 후보들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총선을 앞두고 선관위에 등록한 충청지역 예비후보는 200명이 넘는다. 이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천금 같지만 가급적 선거운동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가장 효과적인 선거운동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명함을 돌리거나 악수를 하는 맨투맨 접촉을 하기엔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충남 공주·부여·청양지역구에 출마하는 한 예비후보는 어제 선거사무소를 잠정 폐쇄 했다.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한다. 대전 중구지역구에 출하하는 한 예비후보는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대신 그는 자신의 선거사무소 외벽에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대형 현수막을 내걸었다. 몇몇 예비후보들은 방역작업을 돕거나 헌혈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다.

정치신인에겐 너무나 불리한 선거구도다. 선거 일정상 이름을 알리기에도 빠듯하지만 그마저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탓이다. 인파와 떨어진 곳에서 푯말을 드는 방식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한 예비후보는 얼마나 먹힐지 모르겠다며 하소연을 했다. 이대로라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기를 하는 꼴이다. 유권자들도 출마자의 자질 평가가 어려워 '깜깜이 선거'가 우려된다. 후보의 자질 검증을 위한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 방송 토론회 등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 19 사태가 선거일까지 지속될 경우 투표율 저하로 이어질 공산이 높다. 가뜩이나 정치 혐오증에 따른 참정권 포기가 심각한 지경이다. 낮은 투표율은 당선자의 대표성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코로나 19의 조기 종식이 그래서 더 절실하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