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컨트롤타워 역할 부족…지역 의료기관 업무 과부하
일반의료 소외 현상도 우려, 음압병상도 한계…“설립 필요”

사진 = 대전시립의료원 조감도. 연합뉴스
사진 = 대전시립의료원 조감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확산세가 대전까지 퍼지면서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 설립 필요성의 목소리에 다시 힘이 실리고 있다.

공공의료원 부재 탓에 감염병 발생 시 컨트롤타워 역할 부족은 물론 지역 의료기관들의 전염병 업무 과부하에 따른 일반의료 소외 현상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공공의료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광역지자체는 대전을 포함해 모두 3곳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공공의료원을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들의 경우 공공의료원을 감염병 전담 역할로 전환하거나 병원을 통한 음압병상 추가 확보 등 유연한 대비에 나서고 있다.

반면 대전의 경우 국가지정 음압병상인 충남대병원을 제외하고는 성모병원, 건양대병원 등 일반 의료기관을 거점병원으로 전환해 소수의 병상 및 의료진을 확보하는 데 그치는 실정이다. 실제 시의 확진자 발생 시 단계별 조치계획에 따르면 최초 확진자 발생 시 충남대병원을 통한 11개의 음압병상을 확보하도록 돼 있다.

이후 거점병원 등을 통해 6개의 추가 음압병상을 확보한 뒤 추후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라 이동형 음압기를 설치해 40병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지역 내 확진자가 3명에 머무르는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음압병상 규모는 확진자 수용에 무리가 없지만 문제는 앞으로의 양상이다.

지역 확진자의 접촉자의 확진판정 가능성을 비롯해 대구·경북 등 일부지역과 같은 지역사회 감염 추이가 빠르게 확산된다면 현재 계획된 음압병상 확보 계획으로는 확진자 수용에 한계 올 것이란 게 지역 의료계의 공통된 입장이다.

확진자 규모 증가와 함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일반의료 업무의 마비로 인한 ‘의료 사각지대’ 발생의 우려도 나온다.

이미 선별진료소로 지정된 5개 보건소를 비롯해 일부 선별진료소 업무를 맡고 있는 병원의 경우 의심환자 등의 내원 증가로 감염병 업무 외 일반의료 진료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이 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대전의료원이 조속히 설립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감염병 사태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대전의료원이 맡아 음압병상 부족 해결 및 일반의료 공백 최소화 등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는 아직까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의료원 설립 사업은 2018년 4월 KDI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지만 지난해 7월 KDI 측이 예타 1차 보고를 통해 경제성(B/C)이 떨어진다는 결과를 내놓으면서 예타 조사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경제성 재산정을 위한 주요 쟁점사항 반영을 요청하고 협의를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비춰봤을 때 공공의료원 설립은 단순히 경제성만을 따지기보다 공공의료라는 순수 목적성을 실현한다는 차원에서 논의돼야 한다”며 “감염병 병동 분리 등 감염병 컨트롤타워 역할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담아 설립할 계획인 만큼 조속한 예타 통과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