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360도 회전CCTV 등 활용 대신 매년 고용·공무원 동원
망루서 4~8시간 대기하며 인건비 최대 ‘3억’… 혈세 낭비 지적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매년 봄철 산불 예방·관리를 위해 계약직 근로자와 일반공무원이 투입되는 산불감시초소 운영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CCTV와 드론 등 첨단기기 활용이 가능한 현시점에서 하루종일 산중턱 망루에 앉아 먼 산 보듯 지켜봐야 하는 것이 인력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지자체별로 인건비로만 수억원을 쏟아부으면서 실효성에 물음표가 따라 붙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대전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대전지역 5개 자치구는 봄철 산불조심기간인 지난 1일부터 오는 5월 15일까지 산불감시원을 고용해 산불감시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자치구별로 △서구 36명 △동구 20명 △유성구 20명 △중구 4명 △대덕구 3명으로, 이들 인건비에만 많게는 3억 2000만원(서구)부터 적게는 2629만원(대덕구)이 투입된다.

자치구는 또 산림청이 운영하는 대형산불특별대책기간인 내달 15일부터 4월 15일까지 한달간은 일반직 공무원들을 차출해 주말 산불감시에 투입하고, 이에 따른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투입인원은 하루 평균 30~80명으로, 자치구마다 최소 240명에서 최대 640명의 일반직 공무원이 동원되고 있다.

이들이 하는 산불감시활동은 산중턱에 설치된 망루에 올라가 산불이 발생하는 지 감시하는 것으로, 하루 4~8시간가량을 근무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매번 제기돼 왔다.

드론, 360도 회전가능한 CCTV 등 첨단기계 활용이 가능한 상황에서 사람을 이용한 감시활동이 필요하냐는 지적이다.

일부에선 예전부터 해왔던 업무이기에 관례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시는 총 37개의 산불감시용 CCTV를 통해 실시간 감시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계를 통해 화재 발생 사실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상황이다.

산불감시 인건비로 투입되는 예산도 논란 대상이다. 자치구별로 편차가 크기는 하지만, 많은 자치구의 경우 산불감시 인력과 진화대원 인건비를 합치면 매년 5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 여기에 일반직 공무원의 수당까지 합치면 예산 규모는 더 커지는 상황이다.

산불 감시를 위한 인건비로 인한 혈세낭비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일반 공무원들은 산불감시 근무의 대부분이 대기에 그치기 때문에 사실상 근무를 하는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산불감시에 동원되고 있는 공무원 A(34) 씨는 “순찰을 돌거나, 초소에서 보초를 서더라도 사람의 시야에 한계가 있다 보니 근무 효과가 크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며 “특별히 할일 없이 앉아서 핸드폰하며 시간을 보내는 게 대부분이라 대체휴일을 쓰기 위해 주말근무를 자원하는 공무원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CCTV, 드론 등 첨단기계를 활용하고는 있지만 대게 산불근원지를 파악하는 위주로 사용 중”이라며 “카메라로 감지되지 않는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을 투입해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