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수소경제, 충남 미래성장동력 해법 될까?
중기부 특구지정서 잇따라 고배
상반기 3차지정 앞둬… 6월 예측
道, 수소산업 바탕으로 구체화중
도내 전문기업 無… 과제로 남아

글싣는 순서
上. 수소법 공포, 전초전 나선 충남 향방은
中. 고배 마신 신사업, 재도약 가능성
下. 정부정책 구체화 과정·기술력 관건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과 ‘수소경제법’ 제정으로 수소산업 전반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충남 규제자유특구의 성패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도는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에서 2차례 고배를 마시며 수도권 제외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규제자유특구를 지정받지 못한 상태지만 수소산업을 바탕으로 재도전에 나설 예정이다.

24일 중기부 등에 따르면 규제자유특구(이하 특구)는 각종 규제를 유예·면제해 자유롭게 신기술 기반의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구역으로 참여기업의 재정 지원과 세제 감면까지 이뤄진다.

특구는 앞서 지난 7월 1차 지정에서 충북과 세종 등 7곳, 11월에는 2차 지정에서 대전 등 7곳이 확정됐다.

이 과정에서 도는 석문산단 액화천연가스(LNG)정압관리소 내 수소개질기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수소산업 분야(1차)와 노인 의료·복지 빅데이터센터 운영 등에 대한 실증(2차)을 내세웠지만 탈락했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중기부가 3차 지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르면 6월 중 지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중기부는 3차에서도 타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으며 최종 지정 특구 수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번 지정에서는 또다시 수소산업에 중점을 두고 수소충전소와 액체수소의 운영체계 및 안전기준 마련, 수소드론 운영, 굴삭기 수소연료전지 동력 체계 적용 등의 실증(잠정)을 내세우고 있다.

이미 울산시가 수소산업을 골자로 특구 지정을 받았지만 수소물류 운반기계와 선박, 이송차량 등에 대한 내용으로 방향을 달리하고 있다는 게 실무진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도는 중기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지속적인 협의·컨설팅을 거치며 구체화하고 있는 단계다.

하지만 과거 2차 특구 지정에서 탈락한 원인으로 풀이되는 ‘앵커기업(선도기업) 등의 부재’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는다. 도내에는 부생수소를 생산하는 현대오일뱅크 등 대기업 이외에 앵커기업은 물론 수소전문기업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여러 수소전문기업의 유치를 추진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충전소 등 인프라가 부족해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이 인프라 확충에 중점을 두고 있는 만큼 향후 여건은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