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 오스카빌안전대책위와 주민들은 24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폐장 관련 감사원 지시사항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이수섭 기자
[충청투데이 이수섭 기자] 서산시 지곡면 오토밸리산업단지 내 산업폐기물매립장 설치와 관련해 찬반 논란이 계속되며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오토밸리산단 인근에 위치한 오스카빌안전대책위와 주민들은 24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감사원 결과에 대해 서산시는 즉시 감사원의 통보대로 올바른 행정을 수행하여 허구적 논리에 따른 단체들의 투쟁과 만행을 멈추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은 지난 12월 '지자체 주요정책·사업 등 추진상황 특별점검 결과 통보'를 통해 충남도지사와 서산시장이 폐기물처리업체와 입주계약 시 영업구역에 제한을 둔 것을 부적정 하다고 지적하며 삭제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이에 충남도는 사업자인 서산EST의 오토밸리 산폐장 영업구역을 제한하는 부가 조건을 삭제할 것을 서산시에 지시했지만 서산시는 서산EST와 금강유역환경청의 행정소송 결과를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서산시는 감사원의 통보도 무시하고 미온적 행정으로 주민들 간 찬·반이 나뉘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며 “감사원의 지시사항을 이행해 시가 지금의 사태를 종식시켜 주민과 시민이 산폐장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는 바른 행정을 이끌길 바라며 산업폐기물을 국가가 책임지고 관리할 수 있는 법과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산시민사회단체와 반대대책위는 지난해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서산시민과의 대화에서 밝혔듯 산업단지 내의 폐기물만 처리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을 주장하며 충남도 앞에서 천막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서산=이수섭 기자 l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