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 대응단계를 '심각'으로 상향조정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총력전을 펴고 있다. 충청권 환자 발생은 소강 국면이지만 안심이 안 된다. 지자체 대부분이 안전안내문자를 실시간 전송하고 있다. 감염병 대비를 위한 시민안전 서비스인 셈이다. 내가 다닌 동선과 확진자의 동선을 비교하면 '코로나19'에 노출 가능성을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감염병 확진자가 발생하면 반드시 역학조사가 뒤따른다. 쉽게 말해 감염의 고리를 찾는 추적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환자나 접촉한 사람 및 감염위험 요소에 노출된 사람이 대상이다. 설문·면접을 비롯, 인체 검체채취 및 시험도 진행되다 보니 확진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코로나19’와 같이 짧은 잠복기(1~14일)를 가진 바이러스는 역학조사보다 빠르게 전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방역 당국이 확진자 동선을 공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역학조사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알리고자 하는 취지다.

충남도는 계룡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 통보를 받은 공군 장교 동선을 알리지 않다가 뒤늦게 공개해 빈축을 샀다. 대구 군부대 소속인 A장교는 17일부터 20일 선별진료소를 찾을 때까지 계룡지역 네 군데 식당을 이용했다. 대구에서 대전까지 기차로 이동했고 대전에서 계룡까지는 버스를 이용했지만 동선 발표를 안 하다 나흘이 지난 어제서야 식당 상호와 버스번호를 공개한 것은 아쉬움이 크다. 업체 불이익 등을 고려했다지만 전파력이 큰 감염병 특성을 도외시한 것 아닌가 싶다.

확진자 동선의 신속한 공개가 바이러스 이동을 차단하는 길목일 수 있다. 지역 전파에 가장 빨리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백신인 셈이다. 정확한 동선을 알릴 때 시민 불안과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막연한 추측이 오히려 유언비어를 만들고 방역 당국 불신만 키우기 때문이다. 정보공개가 오히려 과도한 공포감을 준다는 생각을 버리고 공격적 방역에 나설 때다. 확진자와 이동경로가 겹친 시민들은 자발적인 신고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