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수섭 기자] 서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웰빙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는 고구마의 품질 고급화를 위해 조직배양 기술을 활용한 무병묘 6만주를 생산하고 씨 고구마 종순용으로 농가에 보급한다고 24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고구마는 영양번식 작목으로 씨 고구마를 통해 묘를 직접 받아 그 순을 잘라 재배하는데, 오랜 재배에 따른 바이러스 피해로 인해 종구가 퇴화되어 껍질색이 퇴화되고 검은 줄무늬가 발생하는 등 품질 저하와 수량감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구마의 품질 고급화를 위해 조직배양 기술을 활용한 고구마 무병묘를 생산해 매년 종순용으로 보급하고 있다.

올해는 오는 28일까지 신청을 받고,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3월 5일부터 매주 목요일에 분양할 계획이며 분양되는 품종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우량품종인 풍원미, 호감미, 증미 3품종으로 전년보다 1만주 많은 6만주를 보급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바이러스가 없는 조직배양 고구마를 재배하면 상품성 향상은 물론 병해충에도 강해 고품질 고구마를 생산할 수 있어 농가소득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조직배양의 특성상 공급 할 수 있는 묘의 양이 적기 때문에 당해 연도 수확목적이 아니라 내년 종자 갱신용으로 활용해야 하며, 가을 수확한 고구마는 3~4년은 고품질 종자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농가들에 분양해 종자로 사용하면 많은 면적의 종자갱신 효과가 있다.

서산=이수섭 기자 l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