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 재심 요청했지만 결정 지연돼
단일화도 삐걱… 다른 의원도 성명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전략선거구로 요청된 대전 대덕구에 대한 재심의 결정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자당 소속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후보 단일화가 추진되는 상황에서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일방적으로 평가해 전략공천지로 결정한 데다 그동안 지역민과 함께 하면서 선거를 준비했던 예비후보들을 배제하는 것은 ‘밀실야합’에 불과하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23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재심위원회는 대덕구 지역 예비후보들의 재심의 신청에 따라 지난 19일과 22일 두 차례 재심의를 했지만, 모두 ‘보류’ 결정했다. 그동안 대덕구에서 바닥 민심을 훏으며 출마를 준비해 왔던 3명의 후보들이 모두 강력히 반발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들 예비후보들의 반발은 지난 15일 민주당 공관위의 전략공천지 발표 직후부터 시작됐다.

대덕구에서 출마를 준비하던 박영순 전 대전부시장과 박종래 전 지역위원장, 최동식 청와대 행정관은 곧바로 중앙당에 재심도 요청했다.

또 민주당 소속 대덕지역 지방의원들도 성명을 통해 “공관위 결정은 대덕구에서 피땀 흘리며 민주당을 지켜온 당원과 민주당을 지지해주신 구민들을 배신하고 기만하는 행위”라며 “그런 불공정행위는 보수야권 후보의 당선을 돕는 해당 행위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관위의 갑작스런 발표에 민주당 후보 단일화도 삐걱대고 있다.

당초 박 전 지역위원장과 최 전 행정관은 두 번의 여론조사를 통해 단일화 후보를 결정키로 협의하고 단일화를 추진했지만, 공관위의 전략공천지 발표로 여론조사가 한 차례밖에 실시되지 못하면서 사실상 단일화 작업이 중단된 상태다.

이들은 공관위가 전략공천지로 결정하려면, 최소한 후보 단일화 후 경쟁력을 재평가해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 전 행정관은 “최소한 후보 단일화가 마무리 된 다음 후보자들의 경쟁력을 평가해 결정해야 한다”며 “그래도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전략공천지로 결정한다면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부시장은 “그동안 지역에서 바닥 민심을 훏으며 준비해 왔던 예비후보들을 배제한 채 중앙당에서 내려 꽂는 후보로 총선을 이길 수 있겠냐”면서 “중앙당은 대덕구 전략공천지 결정을 당장 철회하고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