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신인 홍보에 ‘치명타’, 곳곳 영향에 연기설 솔솔
가능성 낮아…투표율↓ 우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사태가 51일 앞으로 임박해온 4·15 총선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로 작용하고 있다.

코로나가 지역사회 확산과 더불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민심이 반영된 지역별 판도, 유세·공천 일정까지 선거 전반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인지도 차원에서 열세에 놓인 정치 신인이나 정당 등을 중심으로 선거 연기에 대한 목소리도 솔솔 올라오고 있다.

2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최근 공개적으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선거 날짜 연기를 검토해야하는 주장을 펼친 가운데,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도 낮은 투표율을 우려한 ‘총선 연기설’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돌발변수로 떠오른 코로나가 후보별 공약은 물론 모든 총선 이슈를 흡수하면서, 얼굴알리기가 필수적인 정치 신인으로서는 치명타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지역 선거구의 한 예비후보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선거 연기에 대한 의견이 나오는 건 사실이지만,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 사태를 총선과 연결시켜 불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을 연기하느냐라는 후폭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코로나 사태를 천재지변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로 볼땐 연기가 아주 불가능한 건 아니라는 주장이다.

공직선거법 196조 1항을 살펴보면, 천재지변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국회의원 선거를 할 수 없을 경우, 대통령이 연기를 결정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결론부터 내리면 국회의원 선거 연기에 대한 현실화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헌정 사상 국회의원 선거일이 미뤄진 적은 한 번도 없었을 뿐더러, 연기가 논의되더라도 국민적 합의가 부족한 결정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선거가 임박해서 정부와 여당의 연기 결정으로 유불리를 담는다는 ‘괜한 오해’를 살 이유가 없는 것도 가능성이 낮은 이유로 꼽힌다.

다만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을 꺼리는 분위기 속에 투표율이 낮아질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투표율이 지나치게 낮아지면, 이번 선거부터 민심을 제대로 반영한다는 취지로 적용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대의성에 문제가 제기될 우려도 있다.

코로나 사태 추이가 오는 4월 총선에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선거일 연기를 주장하는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역대급 최저 투표율과 최대 깜깜이 선거가 우려된다”며 “사실상 현역에게만 유리한 선거판이 되고있는 상황임은 부정할 수 없고, 투표율 제고와 공정 선거를 위해서라도 날짜 연기는 적극적으로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