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환자 추적·관리보다 지역민 이동제한 등 체계 구축 필요
“의료기관 이원화·방역체계 전면 변경해야”… 전문가 입 모아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속출하면서 코로나에 대한 방역체계 재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역 감염병 의료전문가들은 의심환자를 추적·관리하던 기존 방식 대신 2차 완화 전략 등을 펼쳐 지역사회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대전시의사협회 김영일 회장은 “코로나는 이제 정부의 컨트롤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했다.

그는 “지역 방어선은 완전히 무너졌다. 지역사회 피해 확산 최소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전략을 바꿔 2차 전략을 펼쳐야 할 때다. 사태는 앞으로 더 심각해질 것이다. 숙주를 보유한 바이러스 보균자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지역민들에 대한 이동제한 등의 강력 방역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건양대학교병원 강성희 감염내과 교수 역시 방역 체계의 틀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이제 의심환자를 추적, 관리해서 환자 추가 발생을 차단하는게 어려워진 상황이다”며 “폐렴 등 코로나 중증 진행이나 사망을 최소화하는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 사람들이 모이는 집회 자제, 휴교, 재택근무 등으로 사람 간 거리를 넓혀 코로나 확산 속도를 늦춰야 하는 단계다. 환자 수 증가를 늦춰야 우리 의료진들도 지치지 않고 준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계속해서 확진자가 나올 경우에 대비해 의료기관의 이원화 필요성을 주장하는 의견도 나왔다.

가정의학과의원 조성원 원장은 “골든타임을 놓쳤다”면서 “이제 환자들을 증상별로 치료하게끔 의료기관을 이원화 시킬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충청권 지역에 확진자가 적어 젊은 경증환자도 대형병원에서 전부 수용 가능하지만 환자가 늘어날 것을 대비해야한다. 보건소를 포함해 지방의료원과 같은 국공립 의료기관 등을 지자체가 한시적으로나마 코로나 전담 진료기관으로 지정해 환자를 증상별로 분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에 취약한 고령 환자나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 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등을 위한 보호가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특히 이번 코로나는 변종 바이러스로 항체에 대한 개념도 불분명해졌기 때문에 더욱 촘촘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시의사협회 김준영 삼성외과 원장은 “이 바이러스가 어떤 특성인지 분석이 안됐다. 음성 판정 받고 퇴원한 사람도 1~2주 뒤에 양성이 나오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이다”며 “완치자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위험이 있다는 중국 전문가 경고도 나왔기 때문에 역학 조사에 그치는 것이 아닌 불필요한 종교모임, 행사 자제 등 방역체계 패러다임을 바꾸고 더욱 촘촘한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