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지역혁신협의회는 협의회 위원 및 혁신 리더 75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일 속리산 레이크힐스호텔에서 혁신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충북도청 박경국 기획관리실장이 '바이오 농업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병률 박사가 '신활력사업과 농촌의 비전-활성화 전략', 충북과학대학 진경수 교수가 '지역혁신구축방안'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병률 박사는 "대외적으로는 FTA로 인한 농산물가격 하락과 DDA 농업협상으로 인한 쌀가격 하락 등 불리한 여건에 놓여 있다"며 "인프라와 교통통신 부족, 농촌노령화, 산지간 경쟁 심화 등을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박사는 농정의 생산정책에서 소득정책으로의 농정전환과 농외취업, 관광농업 등의 농외소득 증대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또 김 박사는 지역간 경쟁이 심화되는 현실에서 공무원, 생산자조직, 농민의 창의적인 노력을 당부, 현재 건설 중인 고속도로 및 고속화국도와? 주5일제 근무, 녹색관광수요 증가는 호기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밖에 김 박사는 신활력사업에 대해서도 선택과 집중 등 군의 지역발전을 위한 노력을 요구했으며 연차적으로는 오는 2007년까지 생산브랜드? 기반확충과 2010년까지 2차 상품개발, 2013년까지 3, 4차산업간 연계와 개발 등 산업간 사업의 연계성을 제시했다.

한편 진경수 박사는 보은의 지역혁신 방향모색과 지역 브랜드 창출을 통한 마케팅 사례,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혁신 사례, 문화관광의 상품화 사례 등을 발표해 선진사례를 통한 접목 가능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