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위험에 불안↑…학부모 "선제적 대응해야"
교육부 "확산 현황따라 결정"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역 사회에서 초·중·고 학교들에 대한 개학연기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교육부는 대학을 비롯해 학원까지 개강연기 또는 휴원권고를 내렸지만, 아직까지 일선 학교들의 개학 부분은 검토중인 단계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20일 교육부와 충청권 교육청 등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인해 대전에선 개학연기를 확정한 학교는 없으며 충남은 초등학교 1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1곳이 개학연기 결정을 내렸다.

이틀간 대구·경북지역에서 급격하게 확진자가 나오자 충청권 학교와 학부모들은 지역 확산 가능성에 대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7만명에 이르는 중국인 유학생의 입국을 앞두고 대학가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각 대학에 개강을 연기할 것을 권고했던 바 있다. 

또 전날(19일)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학원대책반을 가동하고 확진자 발생지역이나 이동지역의 학원에는 휴원을 적극 권고하기도 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이들과 달리 초·중·고에 대해선 정상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잡고 있다. 

초·중·고의 경우 중국과 교류가 많지 않고 중국 출신이나 방문자가 적은만큼, 3월 개학 연기까지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교육부는 코로나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확진자 발생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학교들의 3월 신학기 개학을 연기할 수 있도록 안내는 하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충청권에선 확진자가 나오지 않다보니 개학 연기를 결정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학부모들 사이에선 확진자가 나오고 개학 연기를 검토하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아닌, 선제적으로 개학 연기를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다만 맞벌이 부부의 경우 안전상 개학 연기에 동의는 하면서도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지기 때문에 관련 대책을 함께 내놓아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날 교원단체에서도 초·중·고 학교들의 개학 연기를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대학처럼 유·초·중·고의 개학을 연기할 필요가 있다”며 “이미 지역 확산은 시간문제라는 것이 의료계 등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국 확산에 대한 선제적 차단 차원에서 교육부가 국가 차원의 통일된 휴업, 휴교 지침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놓고 교육부는 애초 신학기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유·초·중·고교 휴업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휴업명령이나 개학연기 등의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확산 현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며 “교육부 차원에서도 초중고 등에 대한 개학연기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