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시시각각 확진자 수를 갱신하더니 이틀 새 5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교회를 중심으로 한 확진자가 대부분이지만 감염경로가 오리무중인 환자도 계속 느는 추세다. 확진자가 잇따르는 대구지역은 거의 패닉상태라 한다. 대구·경북과 이웃한 충청권 입장에선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불안한 처지다. 국내 첫 사망자까지 나오고 사태가 엄중해지자 대통령은 긴급명령발동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본격화 되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가 걱정이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어제 코로나19 확산대응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상 긴급재정경제명령권 발동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긴급명령권이 발동되면 감염병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 임대료를 낮춰주고 건물주에겐 추가경정예산으로 보전해 줄 수 있다. 아울러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혀 좀 더 전방위적인 방역조치가 조만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충청권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실상 없었다. 전세기편으로 들어온 우한교민이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 중 2명의 확진자가 있었을 뿐이다. 지금껏 선방했지만 결코 안심할 수 없다. 대전시가 오늘부터 외지인의 진출입이 많은 터미널과 정류소 방역을 강화한다. 하루 평균 2만4000여명이 이용하는 고속 시외버스 차량 방역만 잘해도 상당한 차단성과가 예상된다. 민간에서는 종교시설이나 모임 장소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대구 사례에서 보듯 지역 내 감염이 시작되면 걷잡을 수 없다.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단계로 격상하지 않고 '경계'로 유지하고 있지만 상황을 예의주시, 신속한 판단이 필요하다. 경계단계라지만 조금의 빈틈도 있어선 안 된다. 지역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선 심각단계라는 각오로 방역망을 총가동해야 한다. 개인은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경미한 증상이 있더라도 초기부터 의료시설을 찾는 실천이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