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개강 앞두고 혼란 불가피
충북도, 대학 등과 보고회의
대학가 중심 상권피해도 예상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국내에서 코로나 19의 지역사회감염 사례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다음주 중 대규모 중국 유학생의 입국을 앞두고 충북도내 대학교와 지자체가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수 차례의 회의를 거쳐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입국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아 현장에서의 혼란이 예상된다. 또 지역사회감염에 따른 시민들의 공포심도 커가는 가운데 주요 대학가를 중심으로 상권의 피해도 예상된다.

충북도는 20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충북도 관계자와 중국인 유학생이 있는 대학 관계자, 대학이 소재한 6개 시·군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군 및 대학 상황점검 및 건의사항 처리계획 보고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내 중국인 유학생 재학 대학들이 요구한 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대학들은 △유학생 운송 차량 지원 △3월 2일 이후 입국자에 대한 격리시설 △기숙사 및 교내 방역 △개인별 체온계 △유학생 용 방진복 △폐기물 처리 등을 요구했다.

회의에서 가시적인 대책이 마련되진 않았지만 각 지자체들은 대학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응하기로 했다.

우선 가장 많은 중국인 유학생이 있는 청주시는 인천 공항에서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학교까지 수송하기 위한 차량 지원을 적극 검토기로 했다.

충북도내 입국 예상 중국인 유학생은 1300여명으로 예상되며 이중 청주에 소재한 청주대가 534명, 충북대가 464명(18일 기준)이다. 또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라 폐기물 처리 등을 돕기로 했다.

문제는 중국인 유학생을 바라보는 시각의 온도차에 있다. 국내에서 지역사회감염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불안감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진천 국가인재개발원에 입소한 우한 교민 수준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인 유학생은 공항에서의 1차 검진을 통과해야만 국내에 입국할 수 있으며 확진자 또는 밀접접촉자가 아니기 때문에 대응 수준에 한계가 있다.

이 같은 혼란은 폐기물 처리 방식에서 드러나고 있다. 청주시는 기본적으로 기숙사에 격리된 중국인 유학생의 폐기물은 대학에서 자체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각지대로 여겨지는 자가격리 대상자는 원칙상 자율 처리하는 생활폐기물 대상자로 분류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지침에 의해 격리대상자가 되면 보건소를 통해 위생폐기물 봉투가 지급되고 이를 모아 특수처리 되지만 이번에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은 확진자가 아니라면 일반 생활폐기물 대상자가 된다”며 “수백여명의 자가 격리 대상자를 일일이 관리하는 것도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소독 문제 역시 마찬가지다. 원칙적으로 중국인 유학생이 격리되는 기숙사 내부는 대학에서 소독을 담당하고 각 담당 보건소는 기숙사 외부와 교내 전역의 방역을 지원키로 했다. 자가격리 대상자는 원룸 밀집지역에 대한 외부 소독만 이뤄진다. 역시 확진자가 아니면 내부 소독은 이뤄지지 않는다. 같은 중국인 유학생 입국자라도 기숙사 입소자와 자가격리 대상자의 관리 수준에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인 유학생의 본격 입국이 이뤄지면 주요 대학상권을 중심으로 심각한 영업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2주간의 개강 연기에 더해 시민들이 이용이 더욱 꺼릴 가능성이 크기 대문이다.

박시영 충북대중문상가번영회장은 “2주간의 개강 연기 때문에 안 그래도 타격이 큰데 중국인 유학생들까지 들어오면 시민들이 대학가 방문을 꺼릴 것 같다”며 “연이은 타격으로 월세를 내지 못하는 상인도 많은 만큼 지원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김희도 기자 huido021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