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절된 녹지축 연결하는 공약사업 시민·환경단체 반대로 갈등 국면
기본계획 용역 완료 내달로 미뤄 "의견 수렴 위해 일시중단한 것"
구체성 결여…촉박한계획에 잡음

사진 =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 대상지. 연합뉴스
사진 =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 대상지.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도심 속 단절된 녹지축 연결을 위한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이 추진 의지를 다시 한 번 굳혔지만 추진을 위한 논리개발은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시민·환경단체를 비롯해 원도심의 반대 목소리로 인해 ‘갈등 국면에 접어든 공약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만큼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구체적 방법 및 시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갈등양상을 잠재울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당초 이달 중 마무리 예정이었던 둔산센트럴파크 조성 기본계획 용역이 내달 중으로 완료 시점을 미뤘다.

허 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이 사업은 보라매공원과 둔산대공원, 샘머리공원, 갈마근린공원 등 서로 단절된 도심 속 공원 간 연결을 통해 대규모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2018년 말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이달 중 용역 최종 보고회와 함께 용역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었지만 지난달 초 용역을 중단시킨 상태다. 사업을 놓고 시민·환경단체의 반대의견이 점차 거세졌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등은 현재 둔산센트럴파크 조성 사업에 대해 목적성을 잃은 토목사업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계획이 기존 녹지축과 보행축을 연결하는 시설물 건축 위주로만 이뤄져 있어 최초 시가 내세웠던 도심 내 미세먼지 절감 및 열섬현상 완화와는 거리가 멀다는 게 이들의 의견이다. 여기에 둔산센트럴파크라는 명칭과 조성대상지역이 원도심을 배척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목소리까지 나온 상황이다.

이는 그동안 보문산 관광개발, 장기미집행공원 민간특례사업 등 대표적인 민관 갈등 사례로 꼽히는 사업들과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 또한 갈등양상 속에서 지지부진 상태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여론을 고려하고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용역을 일시 중단했다고 설명한다.

다만 아직까지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구체성은 다소 결여된 모습이다.

시는 시민단체 등의 반대를 잠재우기 위해 녹지축 연결이나 사업명 등 문제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거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지만 그 시점이나 자문 대상 전문가 집단 구성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시는 중단된 용역에 대해 이러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내달 중 다시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지만 촉박한 계획 탓에 향후 잡음 없는 사업추진 논리개발은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뿐만 아니라 기본계획 수립 자체가 늦어지면서 총사업비 규모 또한 공식화가 늦어진 탓에 향후 구체적인 사업비 규모가 나올 경우 또다른 논란의 대상이 될 가능성도 높다.

시 관계자는 “이미 용역 수립 과정에서 시민단체 등과 지속적인 스킨십을 해오면서 반대논리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이뤄진 만큼 갈등양상에 따른 사업 추진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충분한 시민사회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정상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